재간된 책이어서 '오래된 새책'으로 분류하지만 '오늘의 발견'에 해당하는 책은 해럴드 맥기의 <음식과 요리>(이데아, 2017)다. 같은 제목으로 2011년에 나왔었는데, 이번에 역자와 출판사가 바뀌었다. 표지도 훨씬 세련되게 바뀌었고. '세상 모든 음식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요리의 비결 '이 부제. 



요리책은 관심분야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단 압도적인 분량과 과감한 시도에 눈길을 주게 된다. 무려 1260쪽 분량이다. 하긴 '세상의 모든 음식'을 다룬다지 않은가. 

"저자 해럴드 맥기는 ‘주방의 화학자’ 또는 ‘요리의 과학자’로 불린다. 평생 요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일, 그 연구 결과를 가정과 레스토랑의 주방으로 돌려보내 접시에 구현하는 일을 해온 세계적인 과학자이자 저술가이다. 이 책의 큰 장점은 지식의 방대함에 있다. 그렇다고 전문적 지식을 겸비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저자가 문학 또한 전공했던 배경 탓인지 여러 주제와 소재를 씨줄과 날줄로 엮어내는 솜씨가 뛰어나다. 무엇보다 ‘백과사전’식 건조함이 아니라 여타 교양 책에서 보여주는 친절함에 대해 읽는 재미까지 더하고 있다. 1984년 이 책의 초판이 나온 뒤 증보된 개정판은 2004년에 출간되었다. 이 책은 증보된 개정판의 한국어 번역본이다." 

 

단권 규모로는 이 이상의 책을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다. 요리사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책인 듯한데, 박찬일 셰프의 추천사는 이렇다. 

"요리사들은 이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엄마에게 전화하는 대신 맥기의 책, 바로 이 책을 펼치는 것이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그런 행동을 ‘요리사의 진화’라고 부를 수 있다. <음식과 요리>는 요리계의 노벨상이라는 제임스 비어드 상을 받았지만, 만약 노벨상에 과학저술상이 따로 있다면 당연히 이 책이 수상을 했어야 한다고 믿는다. 내 주변의 현명한 요리사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위대하며, 비교 불가능한 책이다."

비교불가능한 책이라니 장서용으로라도 꽂아둘 만하다. 그나저나 책값은 3인 가족이 레스토랑에서 포식할 만한 비용이군...


17. 02. 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