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고전'도 오랜만에 고른다. 커트 보니것(보네거트)의 <제5도살장>(문학동네, 2016)과 플로베르의 <세 가지 이야기>(문학동네, 2016)가 새 번역본으로 나와서다. 세계문학전집판으로 나오니 무게감도 달라졌다. 



<제5도살장>은 이전 번역본(아이필드, 2005)으로도 갖고 있지만 새 번역본은 세계문학전집판이라는 것 외에도 정영목 번역이라는 점이 소장가치를 높여준다. 이 참에 원서도(염가본) 구입하려 한다. 1966년작으로 <제5도살장>은 보니것의 대표작이자 반전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드레스덴 폭격을 소재로 한, 커트 보니것의 대표작. 주인공 빌리 필그림은 시간과 시간 사이를 떠돌며 여행한다. 제2차세계대전 벌지 전투의 독일군 전선 후방으로, 포탄이 쏟아지는 드레스덴의 도살장으로, 트랄파마도어 행성의 동물원으로, 뉴스가 넘치는 뉴욕으로, 수소폭탄 공격을 받았다 재건된 시카고로. 유쾌하고 황당한 이야기 뒤에 숨어 있는 비관론과 허무주의, 그리고 인간에 대한 희망. 오직 보니것만이 쓸 수 있는 독특한 반전(反戰)소설이다."


<세 가지 이야기>도 초역은 아니다. <플로베르 단편집>(서문당, 1996)과 <세 개의 짧은 이야기>(문학과지성사, 1997)가 같은 작품의 번역본이다(문학과지성사판은 절판된 걸로 보인다).

"문학의 수도사 귀스타브 플로베르가 발표한 유일한 단편집이자 마지막 완성작. 말년에 이르러 어머니와 친구의 죽음 등 개인적인 고통과 함께 글쓰기의 어려움을 느끼며 회의에 빠져 있던 귀스타브 플로베르는 앞으로 글을 계속 써나갈 수 있을지 확인하려는 마음에 '구호수도사 성 쥘리앵의 전설'을 시작으로 '순박한 마음', '헤로디아'를 차례차례 써나갔고, 이렇게 <세 가지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한데 묶인 플로베르의 단편들은 평단 및 대중의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플로베르의 작품은 주로 <마담 보바리>와 <감정교육>을 강의에서 다루면서 여러 번 읽었지만, 한편으로 플로베르는 <성 앙트안느의 유혹>과 <살람보>의 작가이고, 내게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이다. 말년작 <부바르와 페퀴셰>나 <통상관념사전>에 덧붙여 <세 가지 이야기>까지 언젠가 플로베르의 전작 읽기에 도전해보고 싶다. 준비는 다 돼 있으나 아직은 시간이 없군...   


16. 12. 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