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팬들이 '믿고 보는 감독'이란 말을 쓰는 것처럼 책에도 '믿고 읽는 저자'가 있다. 독일에 관한 책이라면 단연 제바스티안 하프너가 내게 그런 저자다(이를 테면 니의 '독일 인맥'이다). 반갑게도 하프너의 신작이 나왔다. <비스마르크에서 히틀러까지>(돌베개, 2016). 제목만 보고도 갖게 되는 느낌은 '그래 비스마르크에서 히틀러까지 독일사는 이걸로 정리!'로 요약된다. 300여쪽에 불과하니 가성비 또한 얼마나 좋은 것인지.

 

"독일 국민작가 제바스티안 하프너가 79세에 발표한 역작. <히틀러에 붙이는 주석>, <어느 독일인 이야기>와 함께 하프너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 책은, 독일 제국의 건설부터 2차 대전 패전까지 '독일 제국 몰락의 역사'를 복기한다. 복잡다단한 역사를 거시적으로 읽어내는 데 탁월했던 하프너는 독일 제국이 넉넉잡아도 고작 81년간 존재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독자들을 새로운 생각의 프레임으로 끌어들인다."

내가 하프너의 팬이 된 건 <히틀러에 붙이는 주석> 때문인데, 책을 읽어본 독자라면 팬이 안 되기도 어려울 것이다. 여하튼 세 권의 책이 완간되었으니 나대로 '하프너 3부작'이라고 이름붙이고, '필독서'라고 읽는다. 히틀러 이후의 독일 이야기는 빠진 게 되지만, 그건 또다른 인맥을 통해 카바할 문제다.

 

Sebastian Haffner 1

Sebastian Haffner 3

 

'인맥'이라고 적었으니 안면은 터두어야 할 것 같아서 찾아봤다. 에누리 없이 독일인다운 인상이다. 내년에 독일문학 강의를 계획하고 있는데(19세기 작가들부터 시작해서 토마스 만과 카프카까지 읽을 예정이다), 하프너의 3부작도 유용한 참고문헌으로 넣어놓아야겠다...

 

16. 10.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