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가 가족 가운데 가장 절친했던 막내 누이 오틀라에게 보낸 엽서와 편지가 다시 나왔다. <그리고 네게 편지를 쓴다>(솔, 2016). '다시' 나왔다고 한 건 <카프카의 엽서>(솔, 2001)란 제목으로 이미 나왔던 책이기 때문이다. 15년만에 표지와 제목을 바꾸어 재간된 것인데, <카프카의 엽서>는 당초 '카프카 전집'(전10권)의 한 권이었다(전집의 마지막 10권이다).

 

 

약간 어색하게도 <카프카의 엽서>는 아직 품절되지 않았다. 절판시켰지만 재고가 좀 남아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포장만 바뀐 동일한 책이 나란히 진열되게 생겼고 모르는 독자라면 서로 다른 책으로 오인할 수도 있겠다.

 

새 장정으로 출간된 것 자체에 시비를 걸 일은 아니나 여전히 미완인 '카프카 전집'에 대해서는 유감의 말을 적지 않을 수 없다. 10권이 최종권이 아니었고, 결국 이 빠진 전집의 모양새로 방치돼 있는 게 소위 '카프카 전집'이다. 애초에 작품전집만을 기획해서 꾸렸다면 사정이 좀 나았을 것이다. 그건 5권으로 완간됐기 때문이다.

 

 

 

그 5권의 전집이란 1권(단편전집), 2권(잠언, 유고집), 그리고 세 권의 미완성 장편소설(<소송><실종자><성>)을 가리킨다. 1권은 <변신>, 2권은 <꿈 같은 삶의 기록>이란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문제는 편지와 일기를 묶은 이후의 5권이다. 처음에 예고된 전집 목록에 따르면 6권은 카프카의 일기이고, 7-9권이 카프카의 편지, 그리고 마지막 10권이 누이에게 보낸 카프카의 엽서였다. 편지는 분량이 워낙 많아서 세 권으로 분권한 것.

 

 

그런데 실제로 출간된 건 전집 6권으로 나온 <행복한 불행한 이들에게>(솔, 2004), 9권으로 나온 <카프카의 편지>(솔, 2002), 그리고 10권으로 나온 <카프카의 엽서>, 세 권뿐이다. 일기 한 권과 편지 한 권이 빠진 채 전집이 흐지부지되었다. 가제로 보자면 <카프카의 일기>와 <밀레나에게 보내는 편지>가 마저 출간되어야 하지만, 역자나 출판사 쪽에서는 미완으로 남겨놓는 게 더 '카프카적'이라고 생각하는 건지도 모를 일이다. 이 책을 다 구입한 독자로서는 분통 터지는 일이지만.

 

 

그나마 밀레나에게 보낸 편지는 <카프카의 편지: 밀레나에게>(지만지, 2014)와 <밀레나에게 보내는 편지>(범우사, 2003), 두 종으로 번역본이 나와 있다. 일기는 <꿈>(워크룸프레스, 2014) 같은 책에 일부 발췌돼 있는 정도.

 

2010년 완간이 예정돼 있었지만 아직도 미완으로 남아있는 '톨스토이 문학전집'(작가정신)처럼 유사한 사례가 좀 더 있다. 그에 비하면 최근에 14권 전집으로 완간된 '나쓰메 소세키 소설전집'(현암사)은 아주 모범적이다. 카프카나 톨스토이 같은 작가도 번듯한 전집으로 읽을 수 없는 상황이 유감스러워 몇 마디 적었다... 

 

16. 07. 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