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데이비드 프리스틀랜드의 <왜 상인이 지배하는가>(원더박스, 2016)를 고른다. '권력의 역사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이 부제. 원제는 '상인, 군인, 현인'이다(원저는 펭귄복으로 나왔다. 아래 표지는 미국판과 영국판).

 

"막강한 힘을 지닌 '상인형 자본주의 체제'가 어떻게 오늘과 같은 지위를 누리게 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역사를 재구성한다. 지금의 위기가 어떤 뿌리에서 뻗어 나왔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옥스퍼드에서 근대사를 가르치는 저자는 '카스트'라는 고대의 틀을 소환해 역사의 동력을 이해하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오늘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상인, 군인, 현인이라는 세 카스트의 역할과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상업적이며 경쟁적인 동기를 앞세운 상인, 귀족적이며 군국주의적 동기를 앞세운 군인(전사), 그리고 관료제적 또는 사제적 성향의 현인. 세 집단은 서로 대립하거나 협력하면서 노동자 집단을 억누르거나 구슬리며 권력을 쟁취하고 지배 질서를 형성해 왔다."

번역본 제목은 '상인'만을 부각시킨 면이 있지만, 여하튼 흥미를 끄는 책이다. 특별히 이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며칠 전에 발견한 책 때문인데, 제이컵 솔의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메멘토, 2016)가 그것이다.

 

 

회계 분야의 책을 읽을 일은 없지만, '회계의 역사'라고 하니까 또 흥미를 느끼게 되는데, 이전에 낸 책들을 보건대(국내에는 소개되지 않았다) 저자도 꽤 신뢰할 만한 역사학자다. 게다가 이 책도원저는 펭귄에서 나왔다(우연만은 아닐 듯). 그만큼 대중성이 보장된다는 뜻. 물론 교양독자를 염두에 둔 대중성이다. 부제는 '르네상스부터 리먼사태까지 회계로 본 번영과 몰락의 세계사'다.

"역사학자이자 맥아더 ‘지니어스’ 상 수상자인 제이컵 솔의 책. 저자는 수천 년에 걸친 인류 역사에서 회계가 어떻게 왕국과 제국과 전체 문명을 형성해왔는지를 연구해왔다. 로마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가 촘촘하게 엮어내는 역사 이야기 속에는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인물과 사건이 손에 잡힐듯 생생하게 되살아나고, 그들이 회계의 역사와 어떻게 얽혀 있는지 흥미진진한 드라마로 펼쳐진다."

'상인'과 '회계'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만큼 나란히 읽어도 좋을 만하다. '돈 냄새' 나는 역사서 두 권이다...

 

16. 06. 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