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과학서로 조너선 실버타운의 <늙는다는 건 우주의 일>(서해문집, 2016)을 고른다. '문학, 신화, 역사를 관통하는 조너선 실버타운의 실버과학에세이'가 부제. 저자는 영국의 생태학자인데, 자신의 성(실버타운)에 딱 맞는 주제의 책을 펴냈다고 할까. 다른 책으론 <씨앗의 자연사>(양문, 2010)가 소개됐었다.

 

"생물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조너선 실버타운이 수명과 노화, 죽음에 대해 위트 있게 해설한 교양과학 에세이. 지난 두 세기 동안 인간 수명은 극적으로 늘었는데, 왜 노화와 죽음은 멈추지 않을까? 저자는 이 만만치 않은 물음을 죽음, 수명, 유전, 진화, 식물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날렵하게 풀어낸다. 딱딱하게 느껴지기 쉬운 과학 지식에 문학과 신화, 유머를 버무려 놓았다."

 

 

노화/노년과 죽음에 관한 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올 텐데, 올 들어서만도 "영국의 전설적인 편집자 다이애너 애실이 90세에 쓴 노년과 삶에 관한 책", <어떻게 늙을까>(뮤진트리, 2016), 노화학 관련서로 레노어 슈츠만 등의 <노화, 그 오해와 진실>(시그마프레스, 2016), '노화에 맞서는 과학자들의 도전'을 그린 류형돈의 <불멸의 꿈>(이음, 2016) 등이 출간됐다. <불멸의 꿈>은 뉴욕대 의대 세포생물학 교수인 저자가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과학자로서, 많은 유명 과학자들과 직접 교류하고, 관련 주제의 심포지엄에 참석해서 직접 보고 들은 노화 연구의 내용들"을 전하는 책이다.

 

아직은 중년이라도 노년에 관한 책들이 예전보다는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 '우주의 일'이라고 하니까 내가 더 보탤 일은 없을 테지만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어야겠다...

 

16. 02.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