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을 먹고 간단한 페이퍼를 하나 적는다. 미국 작가 시어도어 드라이저의 <시스터 캐리>(문학동네, 2016) 출간 소식. <미국의 비극>으로 잘 알려진 작가의 데뷔작(1900)이다(<미국의 비극>도 <아메리카의 비극>이란 제목으로 더 친숙한데, 언젠가 제목이 그렇게 바뀐 모양이다). 둘다 범우사판으로 기억되는 작품. <시스터 캐리>는 문학동네판으로 이제 바꿔 타도 되겠다.

 

"1900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19세기 말 급격한 산업화가 진행되던 시카고와 뉴욕을 배경으로, 대도시로 상경한 시골 처녀가 배우로 성공하기까지의 이야기를 그린다. 미국 자연주의 문학의 거장답게 도덕률과 무관하게 작동하는 인간의 욕망을 생생하고도 냉철하게 묘파해 빅토리아 시대의 가치가 고수되던 당대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고, 시대를 앞선 작품으로 인해 빚어진 출판사와의 대립과 출간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은 문학사에서 유명한 일화로 손꼽힌다."

작가 드라이저에 대한 보충적인 소개는 이렇다. "1900년 첫 소설 <시스터 캐리>를 발표하지만 비도덕적이라는 여론의 비난에 신경쇠약 증세를 보이며 자살을 결심하기까지 한다. 그 영향으로 10년 후에야 두번째 작품 <제니 게르하르트>를 발표하게 된다. 이후 드라이저는 <자본가><거인> <천재><미국의 비극><방파제> 등의 작품을 꾸준히 출간하며, 미국 문학사에서 자연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를 넘어 윌리엄 포크너, F. 스콧 피츠제럴드, 솔 벨로, E. L. 닥터로 등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가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1945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곧 <시스터 캐리>와 <미국의 비극> 말고도 주요 작품이 몇 편 더 되지만, 다 둘러볼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두 작품 정도만 독서목록에 포함시켜야겠다. <미국의 비극>은 "종교와 가난 때문에 심한 제약을 받고 불우하게 성장 한 주인공 크라이드가 자신이 동경해 온 상류사회에로의 진출을 위해 가난한 애인을 죽이고 그 자신도 살인범으로 처형된다는 이야기. 우리에게는 영화 <젊은이 의 양지>로 소개된 작품이다." 

 

드라이저에 대해서는 스콧 피츠제럴드가 "드라이저는 우리 시대 작가들 중 최고"라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고 하는데, 통상적으로는 미국문학사에서 헨리 제임스 이후에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딪은 작가로 피츠제럴드를 꼽는다. 제임스와 피츠제럴드 사이에 다리를 하나 더 놓자면 드라이저가 자리하게 되는 것. 이러한 평가가 타당한 것인지, 인색한 것인지는 작품을 읽어보고 판단해봐야겠다...

 

16. 02. 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