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나로선 책의 존재만을 확인하는 페이퍼 쓰기다. 그렇다곤 해도 해당 분야 전공자 내지 전공학생들에게는 꽤 의미있을 성싶은 책들인데, 바로 로런스 부시의 <표준>(한울, 2015)과 존 테일러의 <오차 분석 입문>(서울대출판문화원, 2015)이다. 각각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분야의 책으로 분류되는데, 소개를 보면 '표준학'과 '오차 분석학'의 표준이 될 만하다.

 

 

 

서평을 쓰는 입장에서는 이런 책도 나오는구나, 란 사실에 흥미를 갖게 되는데, <표준>은 그래도 읽어볼 수 있을 것 같다. 표준이란 문제와 관련하여 정치, 사회, 문화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표준이 인간 사회와 권력의 산물이라면 필연적으로 윤리적 함의를 지니게 된다. 저자는 표준에 대한 논의에서 대체로 이 문제가 회피되어왔음을 지적하면서 분석철학과 윤리학의 논의를 끌어와 표준의 윤리적 의미를 탐구한다. 사회학, 경제학, 철학, 윤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 경계를 넘나들며 뒤르켐, 하이데거, 애컬로프, 듀이 같은 석학들의 논의에서부터 화장실 변기와 아동낙오방지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고, 네 가지 표준 유형과 좋은 표준을 수립하기 위한 열두 가지 강령을 제시한다.

<오차 분석 입문>은 '자연과학적 측정에서 불확실성의 탐구'가 부제다. 대학교재로 활용될 만한 책인데, 역자는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다. 어떤 분야에서 쓰임이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모든 전공의 대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불확실성의 분석에 대한 입문서로서 세계적으로 최상의 평가를 받고 있다. 학습 교재로뿐만 아니라 실제 연구에서 참고 서적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불확실성과 오차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오차의 전파, 평균, 표준 편차, 평균의 표준 편차, 가우스 분포, 믿음 한계, 최대 가능도의 원리, 쇼브네트의 판정기준, 가중 평균, 최소제곱 맞추기, 공분산과 상관관계, 이항 분포와 푸아송 분포, 가설의 검정 등의 의미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대학교재나 전공서적으로 분류되는 책을 다루는 일은 드물지만, 사실 인문 분야에서도 어려운 철학서나 이론서처럼 교양 수준을 넘어서는 책들이 많다. 가끔은 이런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의 책들과 견주어보는 게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한데, <오차 분석 입문>은 대학 신입생도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군...

 

16. 09. 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