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비평 분야 혹은 미국사 분야에서 '이주의 발견'을 꼽자면 <허슬러> 발행인 래리 플린트가 데이비드 아이젠바흐와 공저한 <섹스, 거짓말, 그리고 대통령>(메디치, 2015)이다. '래리 플린트가 말하는 어둠의 미국사'가 부제. '어둠의 미국사'인 만큼 결코 '교실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미국사'다(그런 점에서는 올리버 스톤의 <아무도 말하지 않는 미국 현대사>(들녘, 2015)와 같이 묶이는 책).

 

<허슬러> 발행인 래리 플린트와 정치사 교수 데이비드 아이젠바흐는 미국 건국 초기부터 1990년대 빌 클린턴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대통령과 영부인의 사생활이 정책 결정에 미친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저자들은 정치 스캔들이 중요한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쳤음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지만, 정치 지도자들이 성적으로 방탕하게 행동하는 것을 저지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미국 지도자들과 관련된 인물과 사건에 관한 새로운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들은 몇 세대에 걸쳐 전해온 지도자들에 관한 신화가 허구라고 밝힌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다음이다. 저자들은 지도자들의 사생활을 하나하나 들추어내고, 그에 대한 도덕적 논란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인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미국 지도자'들 가운데는 루스벨트나 케네디가 눈에 띈다. 더불어 주목해야 하는 이름은 FBI의 최장수 국장이었던 존 에드거 후버다.  

냉전 때 지구상에서 가장 막강한 사람은 미국 대통령이었을 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 정치를 아는 사람들은 미국 연방수사국(FBI) 존 에드거 후버 국장을 꼽는다. 대통령은 교체되었지만 후버는 FBI 국장으로 48년간 재직했다. 국민이 뽑지 않은 이 국장은 의원, 대통령, 대법원 판사들의 사생활 관련 비밀 파일을 수지하여 입법, 사법, 행정부를 통제했다.(197쪽)

정보기관장이 무차별 사찰 정보를 통해서 대통령보다도 막강한 권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교실에서는 결코 가르칠 수 없는 이유가 있는 셈...

 

15. 08. 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