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의 문학 강의가 번역돼 나왔다. <문학의 고고학>(인간사랑, 2015). 처음에는 문학론이나 비평이 번역된 것인가 했는데, 실제 '강의'다. 그것도 문학 강의. 이미 영어본도 나와 있길래 바로 주문했다. 책의 의의는 이렇게 소개된다.

 

프랑스의 사상가 미셸 푸코는 ‘지식의 고고학’ 시기의 대표작 <말과 사물>(1966)을 발간하기 이전과 이후인 1963년과 1964년, 그리고 1970년에 문학에 관련된 일련의 강연을 행한다. 이 강연들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그러한 사실만이 알려졌을 뿐, 실제로 그 원고 혹은 방송 녹음이 완전한 형태로 존재하는지 자체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했던 작품들이다. <문학의 고고학>은 호메로스, 셰익스피어로부터, 세르반테스, 코르네유, 라신을 거쳐, 샤토브리앙과 사드, 그리고 말라르메와 조이스, 프루스트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문학, 광기, 언어라는 커다란 주제와 관련하여 전 방위적으로 다룬다. 2013년 프랑스에서 출간된 <문학의 고고학>은 이제까지 한 번도 전모가 밝혀진 적이 없던 1960년대 푸코의 문학관, 곧 광의의 형식주의에 기초한 전복적 아방가르드의 문학관을 푸코가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유일한 텍스트들을 모았다는 점에서 실로 흥미진진한 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에 푸코의 문학론을 접할 수 있도록 해준 책은 (이미 절판된)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문학과지성사, 1989)과 김현의 <시칠리아의 암소>(문학과지성사, 1990), 그리고 시몬 듀링의 <푸코와 문학>(동문선, 2003) 등이었다. 그의 문학비평은 다시 번역돼 나오면 좋겠는데, 이번에 나온 <문학의 고고학>은 육성 강의니까 접근성도 좋을 듯싶다.

 

 

<문학의 고고학> 영어판의 제목은 <언어, 광기, 그리고 욕망>이다. 3부 구성의 책에서 핵심 주제를 간추린 것인데, 욕망은 특별히 사드를 염두에 둔 걸로 보인다.

 

 

생각난 김에 적자면, 작년말에 첫 권을 선보인 '사드 전집'도 후속 권들이 빨리 나왔으면 싶다. <문학의 고고학>을 계기로 나도 문학 강의에서 사드를 다룰 기회가 생길지 모르겠다. 아주 오래 전에 <미덕의 불운>에 대해서 강의하려다 일정이 맞지 않아 무산된 일이 떠오른다. 사실 사드와 블량쇼에 대한 관심은 푸코의 문학비평에 빚진 바가 크다...

 

15. 07. 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