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골라놓는다. 이오덕 선생의 일기 선집과 권정생 선생과 주고받은 편지가 책으로 묶여서 나왔고, 신영복 선생은 오랜만에 강의록을 펴냈다. 재일 강상중 교수도 신간을 펴냈다.(흠, 자동 로그아웃되면서 페이퍼가 저장되지 않아 등록하기를 누르고서도 다시 쓴다.) 

 

 

이오덕 선생의 일기는 2013년에 다섯 권짜리로 출간된 바 있는데, 이번에 나온 <나는 땅이 될 것이다>(양철북, 2015)는 '한 권으로 읽는 이오덕 일기'다. 일기 선집으로 읽을 수 있겠다. 그리고 권정생 선생과 나눈 편지를 모은 <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양철북, 2015).

1973년 1월 18일, 이오덕은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무명 저고리와 엄마’를 쓴 동화작가 권정생을 찾아갔다. 이오덕은 마흔여덟이었고, 권정생은 서른여섯. 두 사람은 그렇게 만났다. 그때부터 이오덕과 권정생은 평생을 함께하며 편지를 주고받았다. 두 사람이 남긴 편지에는 두 사람의 삶과 만남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약값, 연탄값 걱정부터 읽고 있는 책 이야기, 혼자 잠 못 드는 밤 어떤 생각을 하는지…… 하루하루의 삶을 이야기하며 마음을 나누고 있다. 정성껏 조심스레 다가가, 어느새 함께하고 있는 두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아름다운 편지'란 말이 실감에 어긋나지 않는 드문 사례다. <이오덕 동시선집>(지만지, 2015)도 엇비슷하게 나왔다.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란 부제로 나온 책은 <담론>(돌베개, 2015)이다. <강의>(돌베개, 2004) 이후 10년 만에 출간되는 또 다른 '강의'다.

<강의> 출간 이후 10년 만에 출간되는 선생의 ‘강의록’이다. 이 책은 동양고전 말고도 <나무야 나무야>,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등 선생의 다른 책에 실린 글들을 교재 삼아 평소에 이야기하신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나아가는 탈근대 담론과 세계 인식, 인간 성찰을 다루고 있다. 이 책 한 권에 선생의 사유를 모두 담아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동양고전 독법과 인간 군상의 다양한 일화를 통해 사실과 진실, 이상과 현실이라는 다양한 관점을 가져야 함을 이야기한다.

<변방을 찾아서>(돌베개, 2012) 같은 에세이도 그 사이에 끼어 있긴 하지만, 묵직한 강의, 혹은 담론의 맛은 오랜만에 접하게 됐다. 책값이 아깝지 않은 책이란 이런 책들을 두고 하는 말이겠다.

 

 

2009년에 <고민하는 힘>이 베스트셀러가 된 이후 강상중 교수의 책은 해마다 한두 권씩 출간되고 있는데, 작년에는 소설 <마음>(사계절, 2014)이었고, 올해는 <마음의 힘>(사계절, 2015)이다. '고민'과 함께 '마음'을 강상중의 주제라고 불러도 되겠다.

<고민하는 힘> 의 저자 강상중이 신작 <마음의 힘> 을 펴냈다. 방황하던 재일 한국인 청년이 일본 사회의 유력 지식인으로 자리 잡기까지, 많은 상처를 극복하고 치열하게 고민해온 당사자로서 이제 넓은 마음의 바다로 나아가 인생론을 이야기한다. <마음의 힘> 은 100년 전에 쓰인 두 소설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 과 토마스 만의 <마의 산> 을 실마리 삼아 시대와 마음의 관계를 밀도 높게 파고든 작품으로, 시대의 아픔과 공명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고 굳건히 살아가기 위한 두텁고도 유연한 ‘마음의 힘’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나로서는 소세키의 <마음>과 토마스 만의 <마의 산> 읽기라는 점에 눈길이 가는데, 예전에 두 작품을 강의한 경험 때문이다. 내가 놓친 게 무엇인지 확인해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 더불어 나쓰메 소세키 전집도 나오고 있는 터라 소세키 소설들을 다루고 있는 강상중 교수의 다른 책들도 다시 읽어봄직하다...

 

15. 04.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