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쪽으로 읽어볼 만한 책들이 출간됐다. 프랜시스 베이컨 대담집과 '마크 로스코 전'(예술의전당)를 앞둔 마크 로스코의 책들이다.

 

 

먼저 <인간의 피냄새가 내 눈을 떠나지 않는다>(그린비, 2015)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화가인 프랜시스 베이컨과 프랑스의 에세이스트 프랑크 모베르의 대담집"이다. 얼마 전에 나온 데이비드 실베스터의 인터뷰집 <나는 왜 정육점의 고기가 아닌가?>(디자인하우스, 2015)와 좋은 짝이 될 만하다. 소개는 이렇다.

베이컨은 인간의 얼굴이나 신체를 기괴하게 비튼 회화 작품으로 인간에 내재한 잔혹함과 공포, 불안을 유례없는 방식으로 형상화한 화가로 평가받는다. 이 대담집은 베이컨이 이러한 회화 세계를 구축한 동기들,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 작가와 화가, 회화를 향한 그의 열정 등을 담고 있으며, 나아가 베이컨의 개인적인 관계나 추억을 담담하면서도 유쾌한 어조로 기록하고 있다. 이 대담집을 통해 우리는 화가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타고난 예술가일 뿐 아니라 한 명의 인간이기도 한 베이컨의 복합적인 면모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추상화가 마크 로스코의 책으론 <예술가의 리얼리티>(다빈치, 2007)가 출간됐었지만 절판돼 아쉬웠는데, 이번에 관련서가 두 종이나 나왔다. 아니 코엔 솔랄의 <마크 로스코>(다빈치, 2015)는 로스코의 삶을 추적한 전기.

이 책은 어린 로스코에게 영향을 미친 부모와 형제자매, 친척들에 대한 자료를 비롯해 예민한 청소년기 로스코의 성향과 고민을 알려주는 글, 비평가와 미술 전문 기자들의 글, 그와 친분을 나눈 동료 화가, 큐레이터, 컬렉터 등과 나눈 편지, 그리고 아버지가 남긴 엄청난 유산을 어느 날 갑자기 물려받게 되어 힘겨운 날들을 보낸 로스코의 아들과 딸의 인터뷰 등 방대한 참고문헌이 그물처럼 촘촘히 바탕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이번 전시회 도록을 겸해서 나온 <마크 로스코(전2권)>(민음사, 2015). 작품 해설을 철학자 강신주가 집필한 점이 눈에 띈다.

스티브 잡스가 사랑한 화가, 20세기 미국 추상미술의 거장 마크 로스코. 이 책은 마크 로스코의 일생과 그가 남긴 기록들, 50점의 주요 작품, 철학자 강신주가 가슴으로 써 내려간 절절한 작가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시 도록 그 이상의 감동을 선사한다. 민음사와 코바나컨텐츠가 공동 제작한 전시 도록은 마크 로스코의 색감을 정확히 구현한 본문 인쇄와 초호화 사양으로 제작됐으며, 한국에 온 마크 로스코의 전 작품(50점)은 물론 수준 높은 국내외 연구 논문과 해설까지 모두 수록했다.

모처럼 기대를 갖게 하는 전시회다...

 

15. 03. 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