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진행해온 강의들이 하나둘 마무리되면서 연말임을 느끼게 된다. 아니, 가장 확실한 실감은 매서운 추위가 느끼게 해주지만. 주문했던 책을 잔뜩 받아놓은 터라, 여유만 있다면 한달은 너끈히 책속에 파묻혀 지낼 수도 있겠다. 하지만 현실에서 내가 누릴 수 있는 호사는 연말연초의 일주일 가량이 될 듯싶다. 각설하고, 며칠전 책장을 둘러보다가 꺼내온 책은 사와야마 미카코의 <육아의 탄생>(소명출판, 2014)인데, 지난 봄에 나온 책이다. 지난 가을 끄트머리에 나온 <엄마의 탄생>(오월의봄, 2014)과는 초점이 좀 다르지만 제목 때문에 나란히 떠올리게 돼 같이 묶었다. 여차하면 역사학자 필립 아리에스의 <아동의 탄생>(새물결, 2003)까지 릴레이로 읽어봐도 좋겠다 싶다.

 

 

김보성, 김향수, 안미선 공저의 <엄마의 탄생>은 '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가 부제. 제목에서부터 문제의식은 얼추 엿볼 수 있는데, 모성의 신화를 비판적으로 해부한다.

오래된 사회적 통념과 편견 아래 굳건히 자리매김한 ‘엄마 노릇’에 의문을 던지고자 기획되었다. 완벽한 모성이라는 것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으며, 엄마 역할 또한 여성과 아이의 외부에서 ‘만들어져’ 주입된 것임을 추적해 밝히려 했다. 이러한 외부의 시선 아래서 육아를 해야 하는 여성들은 ‘헌신적인 어머니’로 찬양받거나,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엄마’로 비난받거나, 그도 아니면 ‘개념 없는 초보맘’으로 무시당하기 일쑤다. 이 극단적인 평가들 모두 실제 여성의 현실이 아니라 ‘위대한 모성’‘어머니는 강하다’ 식 이데올로기의 산물일 뿐이다.

 

절판된 책들이긴 한데, 섀리 앨 서러의 <어머니의 신화>(까치, 1995), 아드리엔느 리치의 <더이상 어머니는 없다>(평민사, 2002) 등이 같은 주제를 다룬 책들이다. 아직 절판되지 않은 책으로는 인류학자 새라 블래퍼 허디의 <어머니의 탄생>(사이언스북스, 2010)도 관련서인데, 분량과 가격 모두 좀 부담스럽긴 하다(<어머니의 신화>와 <어머니의 탄생>은 소장도서인데, 어디에 있는지는 찾아봐야겠다). 

 

 

<엄마의 탄생> 참고문헌에서도 몇 권 더 추려볼 수 있는데, 엘리자베트 바댕테르의 <만들어진 모성>(동녘, 2009)과 이경아의 <엄마는 괴로워>(동녘, 2011), 그리고 EBS다큐프라임을 엮은 <마더쇼크>(중앙북스, 2012) 등이다. <마더쇼크>의 부제는 '엄마의 행복한 자아를 찾기 위한 모성의 대반전'인데,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가장 쉽게 읽어볼 수 있는 수준의 책 같다(처음 보는 책이긴 한데, 사실 모성은 관심주제가 아니었는지라 주목하지 못한 게 이상하진 않다. 하지만 나름 베스트셀러로군).

 

 

<육아의 탄생>은 사회학 분야의 책으로 분류돼 있지만 근대가족의 탄생을 다룬 역사서이기도 하다.

‘근대가족’이 사람들에게 가지고 있던 의미와 그 모순으로 가득 찬 모습을 근대가족 형성의 역사적 과정과 주체라는 측면에서 다시 묻는다. 이를 위해 근대가족모델로서의 ‘가정’을 형성한 ‘미야케 쓰네카타/야스코’라는 한 쌍의 부부의 역사적 경험 측면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를 포함하여 거기에 내포된 모순과 갈등 양상을 탐색한다. 특히 ‘육아’가 왜 ‘교육’적인 성격을 강화시켰고 근대가족은 ‘교육에 열성적’인 ‘교육가족’의 양상을 어떻게 노정하게 되었는지를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그러한 근대가족과 ‘육아’를 다시 묻고 상대화하려고 모색한 시도에 초점을 맞춘다.

이 주제의 책들도 몇 권 더 참고할 수 있다. 조은 교수의 <근대가족의 변모와 여성문제>(서울대출판부, 1997), 그리고 일본 학자들의 책으로 우에노 치즈코의 <근대가족의 성립과 종언>(당대, 2009)과 오치아이 에미코의 <근대가족, 길모퉁이를 돌아서다>(동국대출판부, 2012) 등이 거기에 해당한다. <근대가족의 성립과 종언>도 소장도서이긴 한데(다른 두 권은 장바구니에 담았다), 막상 이렇게 관심을 갖게 될 때는 책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알 수가 없다. 여하튼 '모성'과 '근대가족'을 주제로 한 책들을 모아서 주제별 독서를 시도해봐도 좋겠다. 가족을 보는 시선이 조금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14. 12.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