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레나타 살레츨의 <선택이라는 이데올로기>(후마니타스, 2014)를 고른다. 지젝 등과의 공저가 몇 권 출간됐었지만 단독 저서로는 '레나타 살레클'이라는 이름으로 나온(현재는 절판된) <사랑과 증오의 도착들>(도서출판b, 2003) 이후 두번째 책이다. 원제는 <선택의 독재>.

 

 

어떤 주제의 책인가. "오늘날 우리는 삶을 수많은 선택지로 보라는 권고를 받고 있다. 대형 마트 선반의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정체성들도 선택의 대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런 자유는 불안, 죄책감, 부족감을 낳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살레츨은 ‘너만의 모습을 찾아라’라는 후기 자본주의의 권고가 어떻게 사람들을 동요시키고 불안하게 하는지 탐구한다. 선택은 순전히 개인의 문제라고 주장하는 후기 자본주의의 논리가 어떻게 사회 변화를 막는지에 대한 예리한 통찰이 돋보인다." 

 

 

살레츨은 지젝의 지적 동반자이자 전 부인이기도 했다(둘 사이에는 아들이 하나 있다). 찾아보니 책과 같은 주제의, 선택이라는 강박관념에 대한 TED 강연도 진행한 게 있다(http://www.ted.com/talks/renata_salecl_our_unhealthy_obsession_with_choice). 대략 핵심 메시지를 간취해볼 수 있겠다.

 

 

한편, 살레츨(살레클)이 공저자로 참여한 책으로는 <사랑의 대상으로서 시선과 목소리>(인간사랑, 2010), <성관계는 없다>(도서출판b, 2005), <항상 라캉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감히 히치콕에게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새물결, 2001) 등이 있다.

 

 

그리고 아직 번역되지 않은 책으로는 <불안에 대하여>, <자유의 전리품>, <성별화>(편저) 등이 있다. 이 중 <불안에 대하여>는 번역될 만하다. <선택이라는 이데올로기>와 함께 <불안에 대하여>도 원서를 진즉에 구해놓았는데 주말에 한번 찾아봐야겠다...

 

14. 09. 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