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는 국가적 재난으로 상심해 있는 상황이라 기분을 내서 책을 사고 또 읽을 형편이 아니지만, 제목 때문에 눈길이 가는 책이 있어서 '이주의 발견'으로 꼽는다. 프랑스의 저명한 심리학자들이 쓴 <차마 울지 못한 당신을 위하여>(민음사, 2014). '이별과 상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다시 살아가는 법'이 부제이고 원저는 2005년에 나왔다.

 

두 저자는 그들 자신도 젊은 시절 가족의 첫 번째 죽음을 경험했다. 슈창베르제는 십 대에 여동생의 죽음을 지켜보았고, 죄프루아는 겨우 육 개월 된 둘째 아이를 잃었다. 저자들은 그 고통을 표현하지 못한 채 가슴에 품고 계속해서 살아오면서 아픔에서 보다 잘 헤쳐 나오지 못한 실수를 다른 이들이 반복하지 않도록 돕기로 마음먹는다. 상실의 고통을 겪은 이들이 애도를 마치고 나와서 어느 정도 내적인 평화와 평정을 되찾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저자들은 인간이 겪는 상실과 고통, 외로움, 분노, 좌절, 헤어짐에 대해 다루면서 애도의 상태를 건강하게 벗어나는 법에 대해 쉽고 간결한 언어로 서술한다.

애도를 주제로 한 책은 미술쪽으론 박영택의 <애도하는 미술, 2014), 그리고 문학쪽으론 왕은철의 <애도예찬>(현대문학, 2012) 등이 같이 참고할 만한 책들이다.

 

 

찾아보니 프로이트의 '애도와 우울증(멜랑콜리)'론을 해설한 임진수의 정신분석 세미나 <애도와 우울증>(파워북, 2013)도 작년에 나왔다. 대구지하철 참사도 사례로 포함시키고 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나도 한몫 거든 바 있다. <애도와 우울증>(그린비, 2011)은 러시아 낭만주의의 두 시인, 푸슈킨과 레르몬토프의 비교연구다. 더불어 프랑스의 비평가 롤랑 바르트가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하며 쓴 <애도 일기>(이순, 2012)도 애도를 주제로 한 책.  

 

 

아직 구조/수습 작업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삼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

 

14. 04. 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