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 책&(407호)의 '로쟈의 주제별 도서소개'를 옮겨놓는다. 당초 '세대' 문제를 다루려고 했지만 고른 책들의 초점이 '나이'여서 주제는 '중년 이후의 삶'으로 귀결됐다. 평소라면 읽지 않았을 책들을 둘러본 기회였다...

 

 

 

책&(12년 6월호) 중년 이후의 삶

 

‘인생의 사계’라는 말이 있다. 우리 인생의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대략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네 시기를 일컫는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자연의 사계는 봄, 가을이 점점 짧아지는 쪽으로 가는 듯싶지만, 인생의 사계는 가을과 겨울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청춘이 짧은 건 그대로이지만, ‘고령화 사회’란 말이 가리키듯이 노년은 유례없이 길어지고 있다. 물론 의학의 발달과 생활여건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난 건 좋은 일이지만, 아직까지 우리는 청춘만 연장하는 기술은 갖고 있지 않다. 그렇게 늘어난 인생의 가을과 겨울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과제를 던져주는가.

 

우에다 오사무의 <남자 나이 45세>(더난출판, 2012)는 45세를 문제적인 나이로 지목한다. 육체연령이 젊어졌기 때문에 45세면 과거의 36세 정도이지만 커리어상으로는 옛날의 55세에 해당하는 나이다. 육체적으로는 아직 한창이지만 요즘의 풍조로는 은퇴를 요구받는 일도 흔하다. 40-50대 정년을 뜻하는 ‘사오정’의 현실은 일본도 마찬가지다. 이 ‘험난한 현실’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45세가 되어서 갑자기 닥친 현실에 어쩔 줄 몰라 허둥대지 않도록”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게 저자의 조언이다. 물론 준비할 사항은 많다. 하지만 ‘신용과 건강은 최대의 자산이다’ 같은 흔한 충고를 제외하면 ‘45세부터 다시 시작하는 평생공부법’ 같은 제안이 눈길을 끈다.

 

경영컨설턴트답게 저자는 인문고전을 읽으라는 말을 입에 담지는 않는다. 대신에 먹고 살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 같은 실속 있는 공부를 권한다. 저자는 46세에 법학전문대학원에 다시 입학하여 변호사 자격을 딴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면서 공부에서도 목표를 명확히 하고 최단경로를 찾으라고 충고한다. 독서의 경우에도 다양한 독서 대신에 그가 권장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구축하기 위한 독서다. 목적의식을 갖고서 책을 선택하되 한권을 읽고 나면 첫 번째 책과 다른 관점에서 쓰인 책을 읽어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어떤 책을 읽었다는 사실보다는 얼마만큼 나의 것으로 소화했느냐가 관건이다. 45세 중년을 위한 사회적 환경이 그렇게 호의적이진 않더라도 빈틈없는 준비를 통해서 80-90세까지 만족하는 인생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마르고트 캐스만의 <젊은 사회에서 늙는다는 것>(작은책방, 2012)은 중년 여성을 위한 조언을 담은 책이다. ‘여성용’이 따로 필요한 것은 같은 중년이라고 해도 남성과 여성이 부닥치게 되는 문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저자가 주목하는 건 ‘여자 나이 50세’인데, 남자들이 50세 이후에도 아버지가 될 수 있는 반면에 일반적으로 여자가 50대에 새로운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고 하는 건 아주 드문 일이다. 대신에 50대 여성은 대부분 결혼한 자녀의 아이를 돌보거나 나이 든 부모를 간병하는 일을 떠맡으면서 자신의 노년도 준비해야 한다. 노년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것은 혼자 사는 삶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혼이나 남편과의 사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중년 여성은 혼자 사는 처지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홀로 사는 삶이 고독한 삶을 뜻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선택지는 두 가지다. 혼자 있지 않으면서도 고독한 것과 고독을 느끼지 않으면서 혼자 있는 것. 당연히 바람직한 것은 혼자 있더라도 고독하지 않은 삶이다. 홀로일 때 우리는 자기 자신과 더 깊이 대면하며 더 안정되고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체험담이다. 물론 오래된 우정을 잘 가꾸어나가는 것은 중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충고도 저자는 잊지 않는다. 덧붙여 여성신학자이자 목사로서 저자는 인생 중반에 오히려 ‘담대하게’ 살아갈 필요가 있다고 역설한다. “남은 인생길이 얼마나 될지 모르지만 풀 죽어 의기소침하게 사는 것은 인생의 마지막 길을 잘못 걸어가는 것이다.”
 
루이스 월퍼트의 <당신 참 좋아보이네요!>(알키, 2011)는 80대의 노(老)생물학자가 쓴 노년의 인생론이다. 벨기에의 한 연구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일반적인 예상과 다르게 인생의 행복도가 가장 놓은 나이가 80대였다. 부모와 자식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이 가장 심한 40대가 최저점을 찍은 것과는 다르게 80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모든 책임에서 벗어나 말 그대로 여생을 살기에 그렇다는 분석이다. 물론 온갖 질병에 시달리는 노년이라면 사정은 좀 다를 수밖에 없다. 생물학적 노화는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스트레스를 피하고 꾸준한 운동과 건강식단을 통해서 치매, 특히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것이 ‘웰에이징(well-aging)’에서 중요하다고 저자는 충고한다.

 

늙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태도도 건강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스카 와일드의 말대로 “노년의 비극은 늙었다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젊음을 기억한다는 것이다.” 늙음에 대한 거부로서 안티에이징(anti-aging)은 노년의 행복을 가로막는 최대의 적이다. 지금 자신의 나이에 맞게 잘 살고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럴 때 들을 수 있는 말이 “참 좋아 보이세요!”이다.

 

12. 06. 13.

 

 

P.S. 인생의 사계를 모두 다룬 교과서적인 책은 심리학자 대니얼 레빈슨의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이대출판부, 2003)과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2004)이다. 책은 원고를 쓴 이후에야 생각이 나서 주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