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강의차 아침버스를 타고 내려가는 중이다. 이 시갼의 버스승객은 대부분 지방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이다. 짐작엔 유일하게 거기 껴 있는 1인.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일어나서 집을 나서기에 보통은 수면모드가 된다. 잠들기 전에 눈에 띈 신간을 챙겨놓는다. 가이 스탠딩의 <불로소득 자본주의>(여문책)다. 저자는 지난해 <기본소득>(창비)을 통해서 이름을 익히게 된 경제학자다.

<불로소득 자본주의>의 원제는 ‘자본주의의 부패‘. 부제가 ‘부패한 자본은 어떻게 민주주의를 파괴하는가‘다. 제목과 부제만 봐서는 남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소개를 보니 부패한 자본가들 얘기가 아니라 자본주의 시스템 자체의 부패 얘기다.

˝개인이나 기업의 부패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다룬다. 그것은 자본주의의 이상으로 여겨졌던 자유시장의 유례없는 부패, 즉 경제가 어떻게 유산자(불로소득자)들에게 점점 이익을 안겨주는 반면에, 노동을 통해 얻는 소득은 점점 나락으로 떨어뜨리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요컨대 ‘부패한 자본‘이란 말의 중의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음미할 필요가 있다. 한쪽에는 부패한 자본가들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부패한(불의한) 자본주의가 있다. 따라서 필요한 싸움은 이중의 싸움이다. 부패한 자본가들과의 싸움도 힘겨운 싸움이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한 것은 아니라는 인식을 놓쳐서는 안된다.

하지만 일단 발등의 불은 한국 자본주의의 부패한 자본가들이다. 이들과 결탁해온 부패한 권력이다. 당장 고 장자연 사건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되고 있는 조선일보 사주일가다. 아침뉴스를 보니 핵심 당사자가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로 특정되고 있다(조만간 ‘장자연 사건‘은 ‘방정오 사건‘으로 불리게 될지도). ‘부패한 언론은 민주주의를 어떻게 파괴하는가‘를 다룬 책도 나옴직하다. 나왔던가? 그랬더라도 ‘업뎃‘이 필요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4-03 0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4-03 10: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4-03 1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4-03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