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네간의 경야>에 대해 험담하는 동안 비로소 아침에 주문한 책이 배송되었다. 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분을 내는 데 전혀 도움이 안될 만한 책, <서사론의 새로운 연구방향>(한국문화사)이다. 제목에서부터 독자들을 발길로 걷어차는 책이다. 아마도 소수의 문학전공자들에게나 어필할 법한데, 나 같은 독자가 그에 해당한다. 서사이론 내지 서사학이 좋아하는 분야는 아니지만 뭔가 새로운 게 나왔다고 하면 관심까지 접어두지는 못한다.

원저는 독일에서 2002년에 나온 책이다. 공역자들이 10여년에 걸쳐 함께 강독한 듯한데 ‘새로운 연구방향‘이라고 하기엔 좀 미심쩍다. 벌써 16년이 지났는데 그 사이에 변화나 진전이 없었다고 장담할 수 있겠는가. 그에 견주면 몇년 전에 나온 <서술이론1,2>(소명출판)이 더 나중에 나온 책이다. 영어 원저가 2005년에 나왔기에(분량이 방대해서 번역본은 두 권으로 분권돼 나왔다). 그 역시 13년 전이고 보면 오십보백보인지도 모를 일이지만.

검색해보니 내년에도 옥스포드에서 <내러톨로지>란 제목의 책이 나온다. 입문서로 보이는데, 그래도 서사학 분야의 발전사를 정리해놓지 않을까 싶다. <서사론의 새로운 연구방향>이나 <서술이론>이 갖는 새로움은 그런 책을 참조해봐야 식별할 수 있겠다. 그와는 별도로 ‘페미니즘 내러톨로지‘ 같은 장은 눈길이 가는 장이다. 이 주제의 서사학 책들이 몇 권 있었는데 새삼 아직 번역되지 않은 것인지 궁금하다. 페미니즘의 물결이 페미니즘 서사학 쪽으로도 흘러 넘쳤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