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부터 또 책과 씨름하다가('읽느라'가 아니라 '찾느라'다) 다시금 낭패감을 느끼며(이런 식으로는 안 된다!) 그냥 밀린 페이퍼 가운데 하나를 처리한다(이런 페이퍼 거리는 자동 망실되기까지 하루에도 몇 개씩 쌓인다).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것이다. 그리스 철학 고전 가운데 내가 강의에서 다룬 건 플라톤의 <국가>나 몇몇 대화편,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등이다. 그렇다고 더 욕심이 있는 건 아닌데(다뤄야 할 책들이 부지기수인지라) 한편으로는 기회가 닿지 않기도 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같은 경우가 그렇다. 언젠가는 지방의 한 연속강좌에서 정치철학에 관한 강의를 계획하면서 플라톤의 <국가>와 함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도 커리큘럼에 포함시켰는데, 문학 강의로 바뀌면서 무산되었다. 이번에 <정치학>을 옮긴 김재홍 교수의 가이드북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쌤앤파커스)이 출간되었기에 생각이 났다. 그런 강의의 부교재로 읽어볼 만한 책이다. 





 










'리더스 클래식' 시리즈의 하나로 나왔는데, 앞서 <애덤 스미스 국부론>, <존 론스 정의론>, <존 로크 통치론> 등이 나왔다. 고전의 다이제스트이자 가이드북에 해당하는 시리즈다. 



다시 아리스토텔레스로 돌아오자면 <정치학>의 경우에는 천병희 선생의 번역본과 함께 김재홍 교수의 번역본을 교재로 쓸 수 있다. <정치학>과 함께 다시 떠올린 책은 <영혼에 관하여>(아카넷)다. 이번에 새 번역본이 나와서인데, 예전 궁리판은 절판된 상태였다. '정암고전총서'의 첫 권인데, 정암학당 고전 연구자들의 그리스-로마 고전 번역 총서다. 근간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과 키케로의 <법률론> 등이 예고돼 있다. <영혼에 관하여>의 의의는 무엇인가.


"<영혼에 관하여>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론 철학의 최고봉인 <형이상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동물/생물 관련 저술들에 다리를 놓는 작업으로 평가받는다. 이 저술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을 비롯한 고대 철학자들의 연구를 총괄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하여 영혼을 ‘삶의 원동력’으로 논한다."


내년 고전 독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에서부터 시작해봐도 좋겠다... 


18. 12.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