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오전에 보성군 벌교읍에 있는 태백산맥문학관을 방문했다.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1989년 완간)을 기념한 문학관으로 박경리의 <토지>를 기념한 하동의 박경리문학관에 견줄 만한 곳이다. 조정래문학관이라는 이름이 붙여지지 않은 것은 소설 <아리랑>의 무대가 되는 전북 김제에 조정래아리랑문학관이 따로 있어서다(고흥에는 조종현-조정래-김초혜 가족문학관이 건립돼 있다. 한국에서는 이례적일 듯싶다. 박경리 선생도 하동 외에 통영과 원주에 각각 문학관이 세워져 있기는 하다).

적고 보니 내년이 완간 30주년이다(아마도 기념행사가 준비되고 있지 않을까). 작가가 1943년생이므로 <태백산맥>은 40대에 쓰인 노작이다(40대에 이만한 작품을 써낸 작가가 그 이후에는 없는 듯싶다. 요즘 40대는 ‘젊은 작가‘로 분류된다). 사실 대하소설들은 구입도 그렇지만 보관도 여의치 않아서 완독하지 않은 <태백산맥>이 서고에 있다. 내년에는 먼지를 털어내고 완독도 하고 겸사겸사 강의도 진행하면 좋겠다(대략 4-5주 일정이겠다). 짝이 될 만한 것은 <아리랑> 외에 이병주의 <지리산>, 박경리의 <토지> 등이다(최명희 <혼불>까지 더하면 한국문학이 자랑하는 대하소설군이 된다).

태백산맥문학관은 기대한 만큼이었다(이상도 아니고 이하도 아니고). 다른 문학관을 많이 보아온 때문. 작가의 육필원고뿐 아니라 아들과 며느리의 필사원고도 전시하고 있는 것 정도가 특이하다고 할까. 해방 이후 최고작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지만 과문한 탓인지 <태백산맥>에 대한 비평과 연구는 (<토지>에 견주어도) 풍족해 보이지 않는다. 따로 이유가 있는지는 작품을 읽고서 더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