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독일문학기행도 마지막 일정만을 남겨놓고 있다. 어젯밤에 함부르크에 도착했고 오늘 날이 밝으면 토마스 만의 고향이자 <부덴브로크가의 사람들>(1901)의 배경인 뤼벡을 다녀오는 게 마지막 일정이다. 내일은 오전에 함부르크미술관을 방문하고 오후 항공편으로 귀로에 오르게 된다.

괴테와 실러의 바이마르에서 북부 함부르크까지는 꽤 먼 거리로 어제 오후 6시간 넘는 시간이 소요되었다(두 차례 휴게소에서 정차한 것까지 포함해서다). 해가 떨어진 다음에 도착했기에 한국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했음에도 함부르크에 대해서는 일부 야경만 본 상태다.

바이마르에 함부르크로 향하면서 어제 오전에 들른 곳은 튀링엔 주의 대학도시 예나다. 가이드의 설명으로는 인구 13만이 채 되지 않으며 이 가운데 2만 가량이 대학생인 도시다. 대학 캠퍼스가 따로 있는 건 아니어서 현대식 증축건물이 덧붙여진 대학도서관 건물옆에 정차한 버스에서 내려 수분 걸어가자 여기저기 대학 건물들과 마주칠 수 있었다. 일행이 내부까지 들어가본 곳은 대학본관이자 인문학 강의동. 특별해보이지 않은 로비에 라이프니츠, 헤겔, 마르크스와 예나대학의 인연을 적은 현판이 걸려 있었다.

에나대학은 1934년에 프리드리히 실러 예나대학으로 개명되었지만 통상 예나대학으로 불린다. 실러가 괴테의 추천으로 사강사로 강의한 인연을 고려한 개명이지만 예나대학이 실러보다 우선하여 떠올려주는 인물은 헤겔이다. 거기에 마르크스도 얹을 수 있는데 두 사람이 각각 박사학위를 받은 곳이 예나이므로 우리식으로는 대학동문이다.

1770년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난 헤겔은 예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801년부터 1806년까지 같은 대학에서 강의하며 주저인 <정신현상학>을 집필해 1807년에 출간한다. 철학사가 ‘헤겔의 시대‘라고 부르는 시대의 개막이다. 특히 1806년에는 나폴레옹의 군대가 예나로 진주하였고 이때 나폴레옹을 가리켜 헤겔이 했다는 혼잣말을 철학사는 기록한다. ˝저기 말을 탄 세계정신이 지나간다.˝ 헤겔의 철학은 그 세계정신의 철학이다.

1818년 라인란트팔츠 주의 소도시 트리어 출생의 마르크스는 베를린대학에서 법학과에 다니다가 프로이센의 반동적인 분위기가 다소 덜한 예나대학으로 옮겨서 1841년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 자연철학의 차이‘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학위를 받은 뒤 라인신문의 편집장으로 일하다가 신문이 강제폐간 당하자 프랑스로 거처를 옮기며 1883년 영국 런던에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오랫동안 추방자이자 망명가의 삶을 산다.

헤겔과 마르크스의 발자취가 남아있는 대학건물 로비에서 독일철학의 의의와 독일정신의 의미에 대해서 잠시 강의하는 것으로 우리는 예나에서의 공식일정을 마쳤다. 뮌헨에 도착한 이후 바이마르까지 독일의 가을답지 않은 화창한 날씨였다면 예나부터는 다소 쌀쌀했고 오늘은 드디어 비 소식도 있다. 독일에서의 마지막 밤을 남겨놓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