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서 도피하는 인문사회과학>이 '오늘의 발견'이라면 '어제의 발견'은 제롬 슈니윈드의 <근대 도덕철학의 역사>(나남)다. 두께가 있는 책의 번역이라 세 권짜리로 번역돼 나왔다. 학술서에 속하고 분량과 가격이 모두 만만치 않지만, '자율의 발명'이라는 부제가 나로선 관심을 갖게끔 한다. 게다가 근대문학(근대 이후 세계문학) 강의가 주된 일인지라 근대를 주제로 한 책들은 읽지 않을 때도 수집대상이다. 



책은 이미 원서를 포함해서 어제 주문했으니 배송만 기다리는 중. 소장도서로 꽂아둘지 손에 잡을지는 실물을 보고서 판단해야겠다. 책의 의의에 대한 소개는 이렇다. 


"도덕철학사의 기념비적 고전 <근대 도덕철학의 역사: 자율의 발명>은 방대한 서양 근대 윤리학의 역사를 한 편으로 엮어낸 역작이다. 칸트 윤리학의 중심 개념인 ‘자율’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추적하며 근대의 여명기부터 성숙기에 이르는 근대 도덕철학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조명하였다. 다른 윤리학 연구에서는 만나기 힘든 해링턴, 컴벌랜드, 라이프니츠 등을 원전 중심으로 날카롭게 분석하였고, 철학자를 철학자가 살았던 시대와 함께 이해해야 함을 보여 줌으로써 철학 연구의 주변부로 취급되던 철학사의 필수성을 증명하였다. “비교대상이 없는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 책은 영미권 모든 대학의 근대 윤리학 강의에서 필수 참고문헌으로 손꼽히는 핵심적 고전이다."



18. 09. 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