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 미만 구독 불가이고 구매도 성인 인증을 해야 가능한 사드의 <소돔 120일>이 전집판의 둘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1권은 <사제와 죽어가는 자의 대화>(워크룸프레스)로 2014년에 나왔으니 2권이 좀 늦었다. 전집에 대해서 잊고 있던 참. 이런 페이스라면 완간은 어제쯤이 될는지(몇 권짜리 규모인지도 확인해봐야겠다).

그럼에도 ‘대작‘이 곧장 출간돼 놀랍다. 물론 초역은 아니고 내가 기억하는 것으로도 두세 종의 번역본이 앞서 있었고 동서문화사판은 아직 절판되지도 않았다. 그렇지만 전집판인 만큼 이번 번역본이 정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사드의 작품에 대해 ‘정본‘이란 표현이 어울리는지는 또 생각해볼 문제다).

꽤 오래 전에 사드의 <소돔 120일>에 대해서 강의도 할 뻔한 기억이 있다. 관련서들도 많이 나와있던 때였다(파졸리니의 영화 <소돔 120일>도 경악하며 보았던가). 지금은 분위기가 좀 달리진 듯한데 그래도 <미덕의 불운> 같은 경우는 언젠가 강의에서 다루고 싶다. <미덕의 불운>도 현재는 열린책들판밖에 남아있지 않은데 전집판으로는 언제쯤 나오려는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