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도서를 모두 읽을 수는 없는 형편이라 소위 대기표를 나눠주는 수밖에 없는데, 지난달에 나온 책 가운데 비교적 앞순번에 해당하는 책이 자크 랑시에르의 <모던타임스>(현실문화A)다. 원저는 지난해에 나온 랑시에르의 최신간이어서 놀라기도 했는데 자그레브(크로아티아)에서 나온 영어판이라 알라딘에서는 구매할 수 없다(통상 랑시에르의 책은 영어판도 같이 구입하고는 했는데 이 책은 예외가 되었다).

책의 부제는 ‘예술과 정치에서 시간성에 관한 시론‘이고 네 편의 글로 구성돼 있다. 역자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진행된 랑시에르의 예술-정치 연구를 축도˝한 책이다. 그 연구를 구성하는 책들은 <감각적인 것의 나눔>(<감성의 분할>, 2000)을 포함하여 여러 권이 소개되었다. <영화 우화>(2001), <이미지의 운명>(2003), <미학 안의 불편함>(2004), <문학의 정치>(2007), <해방된 관객>(2008) 등이고 <아이스테시스>(2011)는 아직 번역되지 않았다(초기작 <프롤레타리아들의 밤>(1981)과 함께 번역출간을 고대하는 책이다). 그 연장선상에 놓여 있는 책이 <모던타임스>라는 것.

개인적인 관심은 랑시에르의 미학이나 영화론보다 문학론에 있는 편이라 <모던타임스>의 독서도 일단 보류한 상태다. 원저를 구하게 되면 일정이 당겨질지도. 혹은 랑시에르의 영화론에 관심을 갖게 되면 역시 생각보다 일찍 책을 손에 들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자면 같은 이유에서 미뤄놓은 다른 책들까지도 한꺼번에 손을 봐주어야 할지도. 아, 그 책들의 행방을 알 수 없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