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대표 극작가이자 소설가 루이지 피란델로(1867-1936)의 마지막 소설 <아무도 아닌, 동시에 십만 명인 어떤 사람>(1926)이 개정 번역판으로 다시 나왔다. 193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이기도 하지만, 그리고 희곡선집이 번역돼 있지만, 국내에서는 별로 읽히지 않는 작가다. 대표 희곡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1921)이 간혹 무대에 오르는 정도가 아닌가 싶다.

갑작스레 피란델로의 소설이 눈에 띈 건, 현대문학에서 분신 테마와 군중 테마에 요즘 관심을 두게 되어서다(문학에서 군중과 대중, 인민과 다중 등 집단성의 존재양식이 어떻게 표상되는지가 관심거리다). <아무도 아니>은 제목부터 이러한 테마에 딱 맞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산업화,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던 당대의 환경 속에 내던져져 사물과 노동으로부터의 소외뿐만 아니라 스스로로부터도 소외된 채 불안에 떨며 분열증적 상황에 노출된 사람들의 존재모순성이 탁월하게 형상화되는 것을 본다. 난해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 사변적이고 장황한 부분들이 없다고 할 수 없겠지만 이는 피란델로가 부러 현학적인 말놀이를 하고 있어서가 아니라, 근대인들이 발 딛고 서 있는 삶 자체가 분열증적이고 불안정한 토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분열증적 서사의 계보를 작성할 때 필히 자리를 표시해야 할 작품이다. 그 전후에 어떤 작품들을 배치할 수 있을지 좀더 고심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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