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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가 아니면 어디라도
이다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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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아니면 어디라도"는 2-5쪽 정도의 짧은 글의 모음으로 이루어진 여행 에세이이다. 여행 과정에 대해 다룬 에세이가 아니라, 여행 그 자체에 대한 에세이이다. 

  여행에 대한 소소한 정보가 없는 건 아니지만(특히 '부모님과 함께 여행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문'은 상당히 유용하다.) 소제목인 '타인의 여행을 비웃지 말라'에서부터 볼 수 있듯이 이 책은 서로의 여행 방식을 존중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각자의 여행은 각자의 최선이 있는 것이고 동행하지 않는 사람이 이를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다. "아 그렇구나."(153)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행에게만 해당되는 마음 가짐은 아닐 것이다.

  

*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문'은 ize에서 '부모님과 함께하는 여행에서 알아둬야 할 여섯 가지 사실'이라는 기사를 재편집해 수록한 것으로 함께 첨부해본다.

http://www.ize.co.kr/articleView.html?no=2016112007357283326


  일러스트를 그린 최지수님의 여행기도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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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 이다혜 기자의 페미니즘적 책 읽기
이다혜 지음 / 현암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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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하는 말 1: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는 교과서에 실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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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마을 다이어리 한/일 각본집
고레에다 히로카즈 지음, 정미은 옮김 / 플레인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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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가 작아 눈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눈이 나쁘거나 노안이신 분들은 참고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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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돼가? 무엇이든 - <미쓰 홍당무> <비밀은 없다> 이경미 첫 번째 에세이
이경미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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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향에 따라 별을 3.5로 매기고 싶은데 칼 같이... 별 반쪽은 줄 수 없네요..

 

  '미쓰 홍당무'를 영화관에서 봤고, '미쓰 홍당무'는 나의 인생 영화로 등극했다. 당연히 '비밀은 없다'도 영화관에서 봤다.(역시나 좋았다.) 싫어하는 요소들이 가득했지만 이경미 감독님이 등장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전체관람가'도 봤다. 당연히 '전체관람가'의 '아랫집'도 나의 취향이었고.. 이경미 감독님 좋아하시면 '아랫집' 꼭 보세요..

 

  어쨌든 말하고 움직이는 감독님을 본 건 '전체관람가'에 출연했던 분량뿐이라 단언하기 어렵지만 "잘돼가? 무엇이든"은 감독님의 조근조근한 수다를 듣고 있는 기분을 선사하였다. 채널 예스에 연재된 에세이를 기반으로 한 책으로 감독님 팬이라면 좋아할 듯 싶고 책의 여백이 넓은 편이라 생각보다 분량이 적어 아쉽다. 몇 시간만에 뚝딱 읽는 게 필요하다면 좋을지도.(감독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

채널 예스 연재분은

http://ch.yes24.com/Article/View/32369

 

  그나저나 미쓰 홍당무 DVD 재발매 안 되나요. 재발매 된다는 소문을 들은 듯 한데 꿈에서 들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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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제9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박민정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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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해도 흥미로운 소설들이 가득했다. 내용 요약만 조금 붙여야지.

 

1. 박민정, 세실, 주희

  한국 국적을 가진 주희는 화장품 회사에 입사한다.  반년 후 일본 국적을 가진 세실이 회사에 들어오고 세실은 주희에게 한국어 과외를 부탁한다. 둘은 가까워진다.... 라고 요약하면 이 소설의 반도 요약을 못 한 것이다. 

'세실, 주희'를 크로와상 같은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겹겹이 쌓여있는 소설인데 그 안에 달콤함이 아닌, 아주 차가운 바람이 분다. 여러 번 읽고 싶다.이런저런 이유로 '쇼코의 미소'가 떠올랐는데 두 개를 나란히 놓고 읽으면 재밌을 것 같다. 작품집에 실린 소설중에 가장 내 취향이었다.

 

2. 임성순, 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

  미술계를 다룬 소설.  작가-평론가-브로커(?)-재벌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가는지 브로커의 일원인 주인공을 통해 보여준다. 재벌의 창고가 털린 후 브로커로의 입지가 위태로워진 주인공이 해외로 도망치듯 가고, 그 곳에서 "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이라는 퍼포먼스를 보게 된다.

 

3. 임현, 그들의 이해관계

  '나'는 연인 '해주'를 추돌 사고로 잃는다. 사고를 검색하다가 '나'는 참사를 피한 버스 기사를 알게 되고 그를 찾아간다. 세상에 행운과 불행의 총량이 있고, 누군가가 행운을 가져가면 다른 사람은 불행을 가져가는, 슬픈 세계관을 가진 소설이다.

 

4. 정영수, 더 인간적인 말

  '나'는 부인 '해원'과 이혼할 상항에 처한다. '나'의 이모는 스위스로 안락사를 하러 가기를 결심하고 나와 해원은 이모를 따라 함께 스위스로 간다.

 

5. 김세희, 가만한 나날

  '나'는 한 회사 홍보팀에 입사하는데 나의 주요 업무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다. 특정한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블로그를 여러 개 만들지만 그 중 '나'가 가장 애정을 쏟은 것은 첫 번째 블로그이다.(닉네임은 채털리 부인) '나'는 사촌 언니의 개 사진까지 동원하여 채털리 부인을 실재하는 블로거처럼 만든다. 작가 노트를 참고 하면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삼은 것을 알 수 있다.

 

6. 최정나, 한밤의 손님들

 

  '나'가 불편한 사이인 엄마와 동생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내용이다. 식사 중 엄마와 동생은 '나'를 계속 다그친다. 부조리극 같은 소설.

 

7. 박상영,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퀴어 영화 감독인 '나'는 그럴 듯한 작품을 내놓지 못하고 퀴어 영화 전문 제작사 사무실에서 저작권을 침해한 파일을 발견하는 일을 하고 있다. '나'는 K 감독 회고전의 모더레이터로 참석하게 되고 친구 왕샤를 데리고 간다. '나'는 영화관에서 왕샤와 있었던 일을 추억한다. 왕샤와 '나'는 20대에 자이툰 부대에서 만났던 사이다. GV에서 '나'는 SNS 스타로 인기를 끈 오감독과 GV를 하고 뒷풀이에서 술을 진탕 마신다. 

.... 웃기긴 제일 웃기다. 정말 엄청 웃으면서 읽었다. '샤넬 노래방과 비욘세 순대국 밥'이라는 에세이를 개작한 거라는데 찾아서 읽어봐야 겠다. 주제적으로는 '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과 비슷한 지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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