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주시대
네이선 로웰 지음, 이수현 옮김 / 구픽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네이선 로웰의 '대우주시대' 원제는 Quarter Share 이다. 반의 반 몫


6부작인데, 뒤로 갈수록 Half Share 반 몫, Full Share 한 몫, Double Share 두 몫, Captain's Share 선장 몫, Owner's Share 오너 몫 이렇게 되나보다. 


꽃을 시작하고 나서 꽤 자주 한 사람 몫 하고 살아야 하는데, 종종 말했었다. 요즘도 그렇게 생각하고, 어젯밤도 그 생각을 하며 잠을 못 이뤘다. 한 사람 몫하기 위해 사람은 변할 수 있을까. 같은 고민.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SF라기 보다 뭐랄까, SF의 탈을 쓴 무역 경제 배우기 같은 느낌이 들 정도의 우주선 배경인 소설이다. 주인공은 이쉬마엘 왕, 엄마와 둘이 살다가 갑자기 엄마가 죽고, 회사행성에서 나가야 하는 상황에 경력도 없고, 돈도 없는 상태에서 '반의반 몫'으로 로이스호에 요리보조로 타게 된다. 


가장 쪼랩으로 시작해서 한단계 한단계 올라가고, 주변에 놀랍게도 좋은 사람들이 레벨별로 존재해서, 으쌰으쌰 한몫을 향해, 그 이상을 향해 가는 재미 있을 수밖에 없는 이야기이다. 


뭔가 일반 소설을 읽는 것과 다르다 싶은데, 팟캐스트 소설이었다고 한다. 음, 그래, 그렇게 라디오드라마 같은 느낌이 있다. 

비유들이 정직하고 쏙쏙 들어오고, 주인공 이쉬마엘 왕 역시 꼬인 구석 없고, 똘똘하고 야무진 착한 녀석, 그리고, 동료인 핍은 무역상 집안에서 태어나 자랐지만, 개인적인 트라우마로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가 이쉬마엘을 만나 가장 중요한 동료가 된다. 


이쉬마엘이 커피를 타기 시작하면서부터 책에서 손을 떼기 힘들다. 

다 읽고 나면, 아.. 부족해.. 얼른 다음 권 생각이 절로 든다. 


이쉬마엘이 반의반몫으로 시작해서 스펙을 쌓아 나가고(라고 쓰니 소설은 소설이지 싶지만) 한 단계, 한 단계 한 몫+@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곧, 지금.. 


이런 소설과 드라마와 영화를 많이 보다보면, 소설처럼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은데, 

게다가 나는 '파워 오브 러브'로 정말 변하고 싶은데, 왜 변하지 못할까.. 사랑이 부족한 걸까.. 의지박약이 병인 걸까.. 싶었다. 드라마 작가인 친구는 '원래 사람이 그래. 변하고 그러는거 쉽지 않지. 정말 변하려고 마음 먹으면 마음만 괴로워지는거지' 라고.. 


그래, 그렇지요. 

그래서, 나는 이번 한 주라도 이쉬마엘 왕처럼. 


누가 이 책 추천하면서 요즘 같은 시기에 읽기 좋은 책이라고. 

그러게. 일 잘하는 사람, 오늘은 또 무슨 일 했나 뉴스 찾아보게 만들고, 실화냐 싶으니깐. 


좋은 일들을 만들어 가자. 반몫을 위하여! 

라고 쓰지만, 이건 나나 그렇겠지. 다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행복해지고 있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