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비 사회를 넘어서  

서평단 모집 (2014.04.22~30)


─ "무엇을 사든 고장이 보장됩니다!"

 


올이 풀리지 않는 나일론 스타킹, 2500시간 사용 가능한 전구는 왜 사라졌을까?

새 컴퓨터 모델은 왜 호환이 잘되지 않을까? 아이팟 배터리 수명은 왜 18개월일까?

더 많이 생산하고 더 많이 소비해야 유지되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 

 

▶ 눈부신 기술 혁신과 발전에도 불구하고 왜 물건들은 점점 더 빨리 고장 나는가?
‘계획적 진부화’ 개념을 통해 보는 자본주의 소비 사회의 진실

 경영학에 ‘계획적 진부화(planned obsolescence)’란 용어가 있다. 기업이 내구 소비재의 대체 수요를 증대할 목적으로 제품을 계획적으로 진부화시키는 행동을 말한다. 진부화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적 진부화란 기술적 진보로 인해 기존 설비가 구식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옛날 청동기가 뗀석기를 대신하고, 증기 기관차가 마차를 대체한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둘째, 심리적 진부화란 광고나 유행에 의해 제품을 구식으로 만드는 방식이다. 이 경우 기존 제품과 새 제품의 차이는 겉모습, 즉 외양과 디자인의 차이, 심지어는 포장의 차이에 불과하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주요 주제인 계획적 진부화는 인위적으로 수명을 단축하거나 결함을 삽입하는 방식이다. 애초 설계 시점부터 제품의 수명이 조작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프린터에는 인쇄 매수가 1만 8000장이 넘으면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게 하는 마이크로 칩이 삽입되어 있다. 1940년 듀폰사에서 출시된 스타킹은 올이 풀리지 않고 자동차 한 대를 끌 수 있을 만큼 튼튼했지만, 자외선 차단 첨가물의 양을 조절한 이후부터 여성들은 규칙적으로 새 스타킹을 구입하게 되었다. 1881년 에디슨이 만든 최초의 전구 수명은 1500시간이었고, 1920년대 생산된 전구의 평균 수명은 무려 2500시간이었지만, 현재 우리가 구입하는 것은 제너럴 일렉트릭 등 기업 간 담합으로 1000시간 이하로 정해졌다. 수리가 불가능한 아이팟의 배터리가 제조 단계에서부터 이미 수명이 18개월로 제한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바다.

▶ 가치의 쇠퇴를 대량 생산하는 ‘발전된’ 사회 일회용 제품 이데올로기’는 우리를 어떻게 지배하는가?

 일회용 콘돔과 생리대, 그릇, 포장 등 각종 생활 용품뿐만 아니라 수리할 수 없는 휴대용 라디오, 3년 주기로 바꾸는 자동차, 유행에 따라 리모델링하는 건물, 유통 기한이 도입된 식료품, 정년퇴직 등 이제 제품 수명 단축의 논리가 산업 생산 전체를 지배한다. 경영학자 시어도어 레빗은 다윈의 이론에서 영감을 받아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product life cycle)’이라는 표현을 생각해 냈다. 이렇게 계획적 진부화는 일종의 자연적 현상으로 자리를 잡았다. “바겐세일, 정기 세일, 가격 파괴, 가격 인하, 할인, 특가, 프로모션 행사 등과 동의어가 된 소비주의는 염가 처분, 가치 하락과 상실의 정신을 확산시켰을 뿐만 아니라 미덕, 원칙, 이상의 상실”을 부추긴다. 
 모든 것은 판매 가능한 것이 되는 동시에 가치 하락을 겪는다. 이른바 ‘발전된’ 사회는 쇠퇴를 대량 생산한다. 다시 말해 가치의 상실, 상품을 넘어 인간까지 포함하는 일반화된 퇴락을 양산한다. 일회용 제품이 갈수록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상품은 쓰레기로 버려지고, 인간은 소외되거나 ‘사용’ 후 해고된다


▶ 벼랑 끝에 선 생태계, 성장이라는 바이러스의 완전한 퇴치를 향하여

 평균 18개월 사용되고 버려지는 휴대 전화는 비소, 안티몬, 베릴륨, 카드뮴, 납, 니켈, 아연 등 다량의 독소를 포함한 쓰레기 더미를 만들어 낸다. 그럼에도 2002년 미국에서는 작동 가능한 휴대 전화 1억 3000만 대가 폐기 처분됐다. 전자 제품 폐기물의 처리 능력이 한계에 이르렀지만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우리는 이를테면 낭떠러지 앞에 서 있는 셈이다.
 한편 제한된 자연 자원의 고갈과 관련하여 새로운 차원의 인간 존엄성 훼손의 문제도 발생한다. 아프리카 콩고는 휴대 전화 생산에 필요한 콜탄 때문에 전쟁 중이다. 중국 서부에서 진행 중인 희토류 개발은 투르크계 주민에 대한 탄압을 정당화하며, 나이지리아 니제르 삼각주의 석유 개발은 오고니 부족의 학살을 불러왔다. 그러나 끊임없이 ‘신상’으로 교체하는 스마트폰을 손에 쥔 우리는 이런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눈을 감는다. 휴대폰을 오래 사용하자는 구호는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 물건은 반드시 고장 나고 우리는 새 물건을 사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검소한 생활을 제안하는 차원을 넘어 성장이라는 바이러스의 완전한 퇴치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 책에서 라투슈는 검약과 자기 통제, 내구재의 공동 사용, 에너지 자립을 갖춘 전환 마을 운동, 비재생자원 관리를 위한 세계 공동 기구 설립 등을 제안한다. 그가 제시하는 탈성장 방법론의 핵심은 우리의 상상력을 탈식민화하는 데 있다. 즉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까지 급진적으로 변화시켜, 우리의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경제 제국주의를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 『낭비사회를 넘어서』 (민음사) 차례

 

머리말

서론: 성장 중독


1 말과 사물_계획적 진부화의 정의와 성격

1 계획적 진부화란 무엇인가?

2 제품이 죽어야 소비 사회가 산다


2 계획적 진부화의 기원과 영역

1 계획적 진부화의 등장

1 인류학적 상수

2 전통이라는 장애물

3 위조의 시대

4 사고방식의 전환


2 계획적 진부화의 영역

1 ‘일회용 제품’의 등장

2 디트로이트 모델

3 진보적 진부화

4 유통 기한의 도래

5 음식의 진부화


3 계획적 진부화는 도덕적인가?

1 계획적 진부화의 사회적 역할

2 진부화와 윤리

3 인간의 진부화


4 계획적 진부화의 한계

1 소비자와 시민의 반응

2 진부화와 생태 위기

결론: 탈성장 혁명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 『낭비사회를 넘어서』 지은이 세르주 라투슈 Serge Latouche

1940년 프랑스의 항구 도시 반에서 태어났다. 경제학자이자 철학자로 파리 11대학 경제학 명예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표적인 탈성장 이론가로, 발전 지상주의와 경제를 통한 세계 지배라는 관념을 통렬히 비판한다. 저서로『메가머신(La Megamachine)』(1995), 『탈성장에 걸다(Le Pari de la decroissance)』(2006), 『평화로운 탈성장 소론(Petit traite de la decroissance sereine)』(2007), 『소비 사회를 넘어서(Sortir de la societe de consommation)』(2010), 『검소한 풍요 사회를 향하여(Vers une societe d’abondance frugale)』(2011) 등 다수가 있다.


▶ 『낭비사회를 넘어서』 옮긴이 정기헌

파리 8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을 졸업했다. 『프란츠의 레퀴엠』, 『퀴르 강의 푸가』, 『프랑스는 몰락하는가』, 『해피스톤은 왜 토암바 섬에 갔을까』, 『리듬분석』 등 다수의 책을 옮겼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 번역에도 참여하고 있다.

 

▶ 『낭비 사회를 넘어서』서평단 모집 상세내용 

하나, 리뷰 페이지를 자신의 알라딘 블로그에 스크랩 한 뒤 읽고 싶은 이유와
간단하고 성실하게 댓글로 작성하여 스크랩 링크와 함께 남겨주면 응모가 완료됩니다.

둘, 응모 기간은 2014년 04월 22일(수)~2014년 04월 30일(일) (8일간) 입니다.

셋, 총 추첨 인원은 10명입니다. 

, 발표일은 2014년 05월 01일 (목) 오후에 공개됩니다. 

다섯, 서평기간은 2014.05.07(수)~05.18(일) 11일간입니다. 
        
마지막, 당첨자 분들은 서평을 작성 한 후『낭비 사회를 넘어서』서평 발표 페이지에

개인블로그/알라딘 블로그에 남기신 서평 링크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됩니다.




- 서평단 지원자가 모집 인원에 미달할 시, 출판사의 의도에 따라 일부 인원만 선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간 안에 작성하지 않을 시에 다음 서평 모집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민음사를 아끼고 사랑하는 독자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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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22 18: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5-19 13: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4-04-23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haesung/6986567

요즘 세상이 편안해서 그런지 쓰레기는 더욱 넘쳐나고, 오래 쓰는 물건이 잘 없습니다. 제가 초등학생 때만해도 몽당연필을 못 쓰는 볼펜 껍질에 끼워서 쓰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그렇게 사용하는 연필이 보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한 번 사용하면 더 이상 사용할 가치가 없는 것이 요즘에 나오는 물건들의 특징입니다. 성장과 발전의 사회 속에서 오래 사용하지 못하는 물건이 넘쳐나는 이 역설적인 낭비사회를 지그문트 바우만의 액체사회와 비교해서 읽어보고 싶습니다.

물결처럼 2014-04-23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hankyunge/6986761
고쳐 쓰고, 다시 쓰는 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00사회'라는 많은 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가장 관심이 가는 제목이네요. 서평단 신청합니다!

2014-04-23 17: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봄덕 2014-04-25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26971195/6988651

낭비사회임을 절감하는 사람입니다. 지구의 자원이 무한정하지 않기에 자원의 정점에 이르고 있다는 말을 들을 때면 불안하기까지 합니다. 오래쓰는 물건이 좋은 물건이기보다 지겨운 물건, 식상한 물건으로 여기는 현실이 정말 안타가워요.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서평단 신청합니다.

나타샤 2014-04-26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73159103/6989871

건강한 소비와 소비로 측정되는 인간관계, 혹은 사회구조의 왜곡된 가치관에 대한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물리적으로는 자원의 문제와 삶의 질의 문제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로서의 소비의 철학이 필요하기도 하겠구요.
매우 흥미로운 책이라는 생각에 서평단에 지원해봅니다.

봄밤 2014-04-27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66487104/6990614

철마다, 유행마다 새로 쏟아지는 물건들. 낭비가 '미덕'처럼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합니다. 무엇이든 '더'원하죠. 필요한 '만큼'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만큼'이 실종된 사회에서 나조차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나 모르게 무엇이 '낭비'되고 있는 것인지, 돌아보면서 읽고 싶습니다.

불꽃나무 2014-04-27 0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flows1/6990701

핸드폰을 쓰면서 정해진 수명이 있어서 다시 소비할 수 밖에 없는 소비구조가 되어있다는 것을 느꼈고 그것이 비단 특정한 소비재가 아니라 모든 소비재가 그러한 일정한 기간이 있어서 소비하면 안되는 구조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책은 바로 그러한 소비구조로 인해 우리의 사회가 건강한 소비생활에서 벗어나는 비정상적인 낭비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보고서라고 생각합니다.꼭 읽어보고 싶네요.신청합니다.

sunny 2014-04-29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77328104/6993169

물질문명이 고도화되면서 소비를 넘어 낭비사회가 된 것 같습니다. 유한한 자원 속에서 마치 자원이 무한한 것처럼 소비를 하는 인간의 행태가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걱정이 되는 시점에 딱 알맞은 책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네요. 낭비사회의 현재와 내일을 진지하게 고민할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럽스 2014-04-29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lovesky/6993669

현재는 소비가 미덕인 사회가 되었습니다. 무엇이든지 새것을 가질려고 하는 마음때문에 우리는 계속 무엇인가를 버리고 새로 사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함에 따라 매년 쓰레기는 넘쳐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기가 쓸 만큼 사용하는 사회가 된다면 저 아프리카 아이들을 다 구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물건을 만들어도 다시 모두 재활용 될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서평단 신청합니다.

드림모노로그 2014-05-07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honeyssam/6994387

최근 투명사회를 읽으면서 우리사회의 문제를 직시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의 시대 , 시장사회로 진입하면서 만연하는 물질 중심의 사회가 낭비사회로 넘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심히 공감하게 됩니다.
고전과 낡은 것들의 가치가 떨어지고 '신'상품과 새로운 소비문화에 경도되는 풍토가 사회를 더욱 피폐하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사회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진단을 기대합니다 ~

2014-04-30 15: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akaboku 2014-04-30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akaboku/6994973

비단 소비자로서만이 아니라, 생산자로서도 수많은 물건을 만들고, 버리는 생활을 하는 것이 어느덧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익숙함에 조그마한 변화를 만들어낼 생각의 전환을 책의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흥미롭네요. 지금 나의, 주변의 모습과 함께 돌아보며 읽어보고 싶습니다. 서평단 신청합니다.

love19t 2014-04-30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83164164/6995250

무엇을 사든 고장이 보장되는 사회는 맞는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어느 전자제품은 뽑기에 따라 성능이 좌우된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느니 말입니다. 휴대전화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하다고 하는 희토류때문에 많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기사를 통해 간간히 접하지만 이 휴대전화가 비소, 안티몬, 베릴륨, 카드뮴, 납, 니켈, 아연 등 다량의 독소를 포함한 쓰레기 더미를 만릉어내는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같은 전화기를 2년 넘게 쓰고 있는 저로서는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낭비사회를 넘어서 진정한 번영으로 가기 위해서라도 한 번꼭 읽어 보고 싶네요^^

해지니 2014-05-02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주제가 너무 마음에 들어요. 정말 우리가 지나쳤던 것들에 진실이 있다니...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요즘 인문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우리 사회의 진짜 모습을 이제서야 느꼈습니다. 그후 이 분야 책을 읽어보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낭비 사회를 넘어서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소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어떤지 너무 궁금합니다!!!


http://blog.aladin.co.kr/721165186/6995828

항상 인터파크나 네이버블로그 yes24주로 했는데, 이제부터 알라딘 더 신경 쓸려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