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80104

 

가출 기차 서평 별점 ; ★★★ 도서관 대출

 

p13

, 안 했어.”

그럼 누가 했는데? 설마, 안리는 아니겠지.”

내가 한 거 아냐. 창문으로 뭐가 들어와서 ...”

창문은 닫혀 있잖니.”

그러니까, 그건 내가 닫은 거야.”

사쿠라코

 

내가 초등학교 2학년 때의 일이다. 당시에 용의검사라는 위생검사라는 것이 있었다. 그런데 가끔 이 시간에 두발 頭髮 길이를 검사할 때가 있었다.

 

선생님께서 내일 두발 검사를 할 테니 이발하고 와라고 하셨다. 나는 어머니께 두발 검사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고, 이발을 했다.

 

다음 날 위생검사 시간이 되었다. “마립간, 왜 이발하지 않고 왔어.” ‘체벌 體罰나는 체벌에 익숙하지 않아 하늘이 돌고 노랗다. 나는 머리 깎았는데요라고 대답했는데, 선생님께서 못 들으신 모양이다. ‘체벌나는 다시 머리 깎았는데요!’라고 크게 대답했다. 선생님께서는 거짓말을 하네. ‘체벌(x 2)’. 나는 계속해서 이발했다고 주장했다. 이제 선생님은 이발이 문제가 아니라 거짓말을 문제 삼았다. 내가 잘못했다고 시인하고 반성하면 용서해 주신다고 했다.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선생님께서는 악질이네라고 하면서 체벌 (x 3)’을 하셨다. (악질의 용어는 정확하지 않으나 그런 의미의 단어였다.) 체벌의 이유가 이발을 하지 않음에서 거짓말을 함으로 거짓말을 계속해 하면서 반성하지 않음으로 바뀌었고 체벌 강도도 높아졌다

 

물론 나는 끝까지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것이 진실이었다.

 

선생님께서는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아셨을 것이라는 추정할 수 있는 이야기를 나중에, 한참 뒤에 들었다. 추정이므로 선생님께서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지만, 아셨다하고 가정할 때, 선생님은 내게 사과하지 않으셨다.

 

내가 배운 교훈은 이렇다. 진실이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따라서 세상이 정의롭지 못할 때가 있다. 동치 同値로서 세상은 공평하지 않다. 수십 년이 지났지만 이 교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딸아이가 학교에 있던 일에 대한 하소연에 나의 경험을 들려주었고, 공교롭게 그날 저녁에 이 책을 읽었다. 이 동화의 결말과 내 경험의 결말은 달랐다.

 

* 밑줄 긋기

p39 “... 당연하잖아 ... ”/p41 “당연하다니.”

p82 “... 내가 가고 싶은 곳이 어딘지 잘 모르겠는걸 ... ”

p104 결국 가출 기차가 가려고 했던 목적지는 어디였을까요? (옮긴이 서혜영)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1-04 1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지해서 진실을 모르는 사람도 나쁘지만, 이보다 더 최악인 것이 진실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사람입니다.

마립간 2018-01-04 11:40   좋아요 0 | URL
저는 의도의 질적 평가에 결과의 양적 평가를 혼합합니다.

예를 들어 길가의 불법 주차는 진실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사람에 해당하고, 무지해서 진실을 모르고 잘못된 국가 정책으로 여러 사람이 죽었다면 ; 저는 후자를 더 악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