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1214

 

- 유연성

 

2018년 새해 결심으로 유연성에 해당하는 pike stretching의 목표를 보고 어느 분이 내게 물었다.

 

어떻게 그렇게 단기간에 늘렸는지 여쭤 봐도 될까요?”

 

답변을 다시 요약한다. 나는 정답을 알 수 없지만 두 가설을 제시했다.

 

1) 첫 번째는 누구나 그 정도의 시간의 노력이면 그 정도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다리 일자 벌리기에 따르면 60세 나이의 분도 한 달 정도면 side splits stretching, 90도도 가능하다.

 

2) 두 번째는 근력운동이다. 1년 전부터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나름) 강도 높은 운동을 했다. 저항 운동 weight training을 하는 사람들은 근력이 증가가 유연성도 증가시킨다고 주장한다. (급격한, 또한 과도한 신전을 방지하는 방추세포에 의한) 길항근 수축의 저항을 이길 주동근의 근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내 생각으로 내게 해당하는 것은 두 번째 설명이다. 실제, 1년 간의 근력 운동으로 유연성이 좋아졌는데, 그 상황으로 모르고 지내다가 1달 전부터 유연성 연습을 하면서 그 결과가 표면으로 드러난 것으로 생각한다.

 

닥치고 데스런의 저자 조성준의 인터뷰 동영상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일반인은 편안한 상태에서 힘이 들기 직전까지 운동하고 운동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본인은 힘이 들기 전까지의 운동은 준비 운동이고, 고통이 시작된 이후의 운동을 본 운동으로 생각한다.

 

노력에 의한 유연성 호전은 유전적 한계 (그리고 나는 여기에 덧붙여 나이의 한계)를 넘을 수 없다. 그러나 유전적 한계(와 나이의 한계)를 언급할 만큼 한계까지 다가간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뱀발) 이전에 했던 말 반복 ; 유연성 연습하면서 떠오르는 생각 꽃다운 나이를 꽃답게 보내지 못한 죄 값을 치르고 있다. 의지는 없고 욕심만 있다면 그것은 탐욕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7-12-14 11: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운동을 할 때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서는 의지도 중요하겠지만, 여유있는 마음 역시 매우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몸운동=가시화된 마음 수련‘이라 여겨집니다. 마립간님 2017년 동안 운동에 많이 전념하셨는데, 원하시는 목표치를 많이 달성했는지 궁금해지네요^^: 고생하셨습니다

마립간 2017-12-14 11:48   좋아요 1 | URL
제가 독서 1000권쯤 할 때, 저의 정신 상태(멘탈)이 바뀌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만약 그 전의 정신 상태였다면 (새로운 분야인) 운동 자체를 시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독서- 마음 자세 - 운동 및 신체능력‘이 서로 상승효과를 가져온 결과죠.

2017년 새해 결심은 운동 기록을 하는 것인데, 페이퍼로 올렸듯이 목표 달성을 했고, 신체 능력은 목표가 없었는데, 단편적으로 Bench press 중량이 50kg에서 70kg로 늘었습니다. ‘한 손 팔굽혀 펴기‘ 연습 중입니다. 체지방은 15%로 12월 초 상체 탈의 사진도 있지만, ...

겨울호랑이 님에게 격려가 된다고 답변을 주시면 포스팅 하죠.^^

겨울호랑이 2017-12-14 11:52   좋아요 0 | URL
^^: 좋은 자극이 될 듯 합니다. 아울러 제 2018년 새해 결심 사항에도 영향을 주실 것 같습니다^^:

페크pek0501 2017-12-17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경우, 유연성은 노력한 만큼 갖게 되는 것 같아요. 많이 발전했음을 제가 스스로 느낄 정도예요.
다리 일자 만들기도 처음보다 많이 좋아졌어요. 한계를 느끼는 수준까진 못 갔고 아직은 노력에 비례한다고
느끼는 단계입니다. 건강을 위해 시작했는데 할수록 운동 재밌어요.

마립간 2017-12-18 10:55   좋아요 0 | URL
유연성이 노력한 만큼 갖게 되는다는 사실을 이제 깨달았습니다. 독서든, 운동이든 성취감이 주요 동기부여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