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915

 

* 신문읽기

 

공공부문서 최대 31만명이 정규직된다

31만명 중 2년 이상 일할 인력 정규직 전환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63724

 

기간제 교사 정규직 전환 논란에 부쳐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64506

 

친구가 내게 물었다.

친구 ; 정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대. 어떻게 생각해?

마립간 ;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장단점이 함께 있는 양날의 검 같은데.

친구 ; (내용 요약) 문제가 있다고 봐. 그 비정규직 대부분이 공채가 아닌 특채래.

 

나는 정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근로자 모두 특채라고 해도, 정규직 전환에 있어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양날의 검이라는 생각은 여전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기간제 교사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이유가 임용고시에 있다고 한다. 나는 전교조의 논리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공공부분 비정규직과 기간제 교사의 차이점을 모르겠다. 전교조에서 어떤 의견을 낸다면, 두 집단, 모두에 있어서 정규직화를 반대하거나 찬성하거나 해야 되지 않나?

 

혹시 전교조 소속 선생님이 계시다면, 제가 이해되지 않는 (,또는 오해하고) 부분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뱀발 1) 이 글은 전교조가 공공부분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찬성하는 것을 전제로 한 글이다. 만약 이 전제가 틀리다면 이 글은 의미없(는 쓰레기).

뱀발 2) 전교조를 놓고 알라딘 도서를 검색해 봤더니 대부분의 도서가 전교조를 비판, 비난하는 도서다. 꽤 놀랐다. 나는 전교조의 가치판단에서 있어 중립적이다.

뱀발 3) 링크된 도서는 읽지 않은 책이다.

뱀발 4) 개인적으로 기간제 교사와 관련된 에피소드는 내게 부정적 감정을 주었다. 그러나 비난하기에는 간단하지 않다. ‘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