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526

 

체지방이 빠지는 달리기

 

틈틈이 살 빼는 법에 대해 질문을 받거나 이야기를 하게 된다.

 

# 공신 ; 여러분들, 공부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를 하나 말씀 드릴까요. 여러분들은 공부를 안 해요.

 

내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가치관은 input-output이다.

 

어느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여성이 식사를 거의 하지 않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 병이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나는 먹는 것에 비해 덜 움직이나 보죠.”라고 답했다. 또 다른 여성은 이렇게 일을 많이 하는데, (몸을 많이 움직이는데) 왜 살이 안 빠지냐?”고 물었다. 나는 움직이는 것에 비해 많이 먹나 보죠.”라고 답했다.

 

대개의 경우 나의 대답에 상대는 빙긋이 웃는다. 내 말에 이해-설득되었을 수도 있고, 내 말을 무시할 수도 있다. 어떤 분은 식사를 거의 하지 않고, 엄청나게 일을 하기 때문에 내 말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은 살이 찌는 질병이 있다고 굳게 믿기도 한다.

 

정말로 식사를 거의 하지 않고 엄청나게 일을 하면서 살을 찌는 것이 사실로 존재하고 그 이유내지 과정을 밝혀낸다면 노벨 생리-의학상과 노벨 평화상을 동시에 받게 될 것이다.

 

* 이런 경우는 의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몇 년 전에 비해 동일한 양을 섭취하고 동일한 몸 움직임이 있는데, 그 때보다 살이 찌는 것 같다.’ 이 경우는 기초 대사율로 설명한다. 기초 대사율이 떨어지면 동일한 칼로리 섭취에 같은 움직임에서 남는 칼로리가 생기게 된다. 기초 대사율이 떨어지는 이유는 첫 번째 노화와 두 번째 근육-지방 비율의 감소다. 크게 본다면 기초 대사율은 output에 포함된다.

 

기초대사율이 output에 관한 숨은 그림 조각이라면, input에서는 섭취 음식의 칼로리를 고려할 수 있다. 저칼로리 음식인 가지, 오이, 상추 등을 배부르게 먹는 것과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을 배고프게 먹을 것을 비교할 때, 저칼로리 음식을 먹은 사람이 배부르게 먹었다고 해서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했다고 볼 수 없다. One-food diet는 기본적으로 굶어서 살 빼는 방법에 fake가 가미된 것이다.

 

# 마립간 ; 여러분들, 비만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를 하나 말씀 드릴까요. 여러분들은 비만에 대해 아무런 행동도 없어요.

 

그러나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일까, 뭐가 더 없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7-05-26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다이어트의 결심은 늘 있는데 실천이 안된다는 게 문제 맞아요.
그리고 나이들면서 애들처럼 단게 왜 그렇게 당기는지 모르겠어요.ㅜㅜ

마립간 2017-05-26 11:32   좋아요 0 | URL
실천 없는 다이어트는 다이어트가 안 되는 것도 확실하고, 다이어트에 관해 실천하기 어렵다는 것도 확실합니다. 제가 꿈꾸는섬 님을 만난 적이 없지만, 닉네임에서 주는 느낌이 BMI가 그리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 글에서 언급했지만, 갱년기는 사춘기 이전으로의 두뇌 사용이 바뀌는 것입니다. 식성도 아이들처럼 변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