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427

 

파라슈트 서평 별점 ; ★★★ 도서관 대출

 

내가 당장 구직하는 입장에 있지 않아 공감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언제 구직자의 입장이 될지 몰라 읽은 책. 나는 희망이 나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내가 절망은 한 적이 없다는 것은 내가 희망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뜻할 수도 있겠다. 최근에는 낙관하지 않는 희망이란 말이 유행이던데.

 

p43 구직자와 채용자는 서로 다른 꿈을 꾼다.

위 문장에 구직자대신 , 채용자 대신 세상을 넣어도 말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구직자 대신 페미니스트를 넣어도.

 

* 밑줄 긋기

p30 절대로 절망해서는 안 된다. 어려울 때 절대로 절망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라 ... ; 나는 비관론자다. 나는 세상과 미래에 대해 희망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거의) 없다. 나는 이런 이야기도 듣는다. “너는 어쩌면 그렇게 희박한 확률의 비관적 상황도 생각(또는 상상)을 하니!” 그런 나에게 장점은 좌절은 해도 절망하지 않는다. 항상 노력하고 대비한다. 죽을 때까지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p34 빨리 치료된 사람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이 의미가 있어서 그렇게 된 것으로 믿고 있었다./즉 그렇게 믿기만 해도 희망을 가질 수 있다. ; 나는 이런 방식의 믿음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우울증 성향이 있다.

p43 구직자와 채용자는 서로 다른 꿈을 꾼다.

p45 첫 번째 요인은 구직자 대부분이 오로지 1~2가지의 초보적인 구직 방법만 사용하기 때문이다./두 번째 요인은 우리가 실직했을 때 정부 보조금을 이용하면서 다른 직종의 직업을 향한 전직 훈련을 받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다./마지막 세 번째 요인으로 우리가 실직했을 때 이 실직 상태를 오래 끌고 가면 갈수록 어떤 고용자들은 채용하기를 더 꺼린다는 점이다.

p48 이해 비해 채용자의 주된 목표는 채용 위험을 줄이는 데 있다.

p59 구직은 (이성적) 과학이 아니라 (본능적) 아트다.

p60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존지하지 않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p103 나의 매개체 ; 아이디어, 사람, 단어, 그래픽, 음악, 전자, 종이

p120 1. 실질적 Realistic 사람-환경, 2. 탐구적 Investigative 사람-환경, 3. 예술적 Artistic 사람-환경, 4. 사회적 Social 사람-환경, 5. 기업형 Enterprising 사람-환경, 6. 관습형 Conventional 사람-환경

p129 당신의 전용성 스킬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에서 누리는 자유는 더 커지게 된다.

p131 전용성 스킬을 기질과 혼동하면 안 된다. 전용성(기능적) 스킬을 자주 기질, 성격, 유형과 혼동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p135 스토리를 제대로 쓰기 위해 주의할 점이 있다. ; 이 책에서 제시한 5가지 스토리 쓰기 방법은 스토리텔링 애니멀의 내용과 대략 일치한다.

p142 1. 패턴, 2. 우선순위

p181 부끄러움을 타는 장애를 극복한다. (P 연습, I 정보수집, E 채용)

p230 당신은 어디를 보나 유일하다. 당신과 똑같은 사람은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이런 당신을 테스트를 통해 평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것이다. 평가가 되는 것이 있다면 당신이 속하는 집단일 것이다.

p257 가장 좋은 이력서에 대해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한 가지를 기억하라. 당신이 원하는 조직의 실제 채용권자가 당신의 이력서를 읽고 납득되어 당신을 보고 싶어 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면 당연히 이력서가 필요하지만 형식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내 생각에 형식이 문제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내용이 엄청나게 뛰어나서 형식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드물게 있기는 하다.

p268 면접은 중고자동차를 매매하는 행위와도 비슷하지만 남녀 간의 데이트와도 꼭 닮았다. 면적은 남녀 두 사람이 앞으로 오래도록 만날 것인지를 결정하는 때와 같다.

p273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면접하는 동안 말하기와 듣기를 반반씩 섞는 구직자가 채용 가능성이 높다.

p273 연구결과에 의하면 질문에 답할 때 한 질문에 2분을 초과하면 안 된다. .. 이보다 더 적게 해도 안 된다.

p276 과거에 나쁜 직장 경험이 있는 사람은 면접 시에 그 경험을 그대로 말해서는 안 된다. 이전 직장에 대한 험담은 그것이 사실일지라도 함구한다. 고용자들은 서로가 동족 의식을 가질 때가 많다.

p292 (1) 모든 구직자들은 면접이 끝나면 매번 반드시 감사편지를 보내야 한다. (2) 구직자들 대부분이 이것을 지키지 않는다.

p299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p306 모두 다 핸드캡이 있다. ; 구직자, 채용자 입장에서 동시에 일치하는 가치관이지만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다.

p313 자기자신에 대한 적절하고 올바른 태도를 우리는 훌륭한 자기존중감이라 한다. 그러나 자기존중감은 일면 예술과 같은 것이다. 균형의 예술 말이다. 자신에 대해 너무 지나쳐도 안 되고 너무 비하해도 안 된다. 자기에 대한 지나친 태도를 우리는 이기주의라 부른다.

p322 보수 이야기가 면접하는 동안 내내 등장하지 않았지만 마침내 꺼내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 오면 고용자가 먼저 언급하도록 해야 한다. 아무도 그 명확한 이유는 알지 못한다. ... 이는 오랜 관찰을 통해 밝혀진 사실이다.

p335 창업 ; 철저히 연구하고 위험을 평가 및 관리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