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415

 

≪여성의 신비≫

 

책이 두꺼워 다 못 읽고 반납하게 될 것 같다.

 

아이가 책 겉표지를 보더니, 이것이 무슨 그림이냐고 물었다. ‘여자가 서서 오줌을 누는 것 같다’고 했다. 남녀의 차이 중에 하나는 남자는 서서 오줌을 누고, 여자는 앉아서 오줌을 누는데, 남녀 차별에 반발해서 서서 오줌을 누는 그림을 그린 것 같다고 이야기해 주었다.

 

책 내용이 뭐냐고 물었다.

 

다 읽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앞부분에는 엄마들이 밥하고 아이 키우면서 이게 뭐하는 삶인가하는 고민하는 글이 있다고 했다.

 

“그래.”라고 말하고는. “여자의 신비는 없어. 아빠, 여자의 신비가 있어?”라고 내게 묻는다.

“남자인 아빠에게 그걸 물으면, 나는 모르지.”

“여자의 신비는 없어.”라고 다시 말하면서 “그런 책 내용과 겉표지가 무슨 관계야?”

“그러네. 무슨 관계지?”

 

궁금하면 알라디너들에게 물어봐 줄께라고 답했다.

 

아이의 궁금증] 딸아이는 여자인 자신이 보기에 여자의 신비는 없다고 생각한다. 있다면 여자의 신비란 무엇인가?

여자의 신비와 여자가 서서 오줌을 누는 그림과 무슨 관련이 있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클라라 2017-04-21 14: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눈이 정확하곤 하다더니, 이번경우도 그렇네요^^;; 굳이 오줌누는 것 가지고 뭘..;;; 싶어져요.
밥해주고 집안일 돌보고 그러는 것..
종종 귀찮아서 외식하기도 하고 그런데 가격대비 외부음식 맛이 없어서 못믿겠어서
그냥 집에서 해먹는게 낫구나 깨닫고.. 그정도만 생각해봐서..
뭐하는 삶인가 고민이 그닥 들지 않던데..
이상한 여자인가봐요;;

마립간 2017-04-21 15:10   좋아요 1 | URL
댓글 감사합니다.

제 안해도 남녀 차별을 인식하지만, 흥분하지 않는 편입니다. 개인 경험 궤적의 차이일 수도 있고, 이성과 감성의 편향이 이유일 수도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