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323

 

아버지의 탄생

 

딴 짓을 하다가 재독을 못하고 책을 반납했다. 머리말 부분의 밑줄 긋기 메모로 남긴다. 자녀가 아버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좋은 책이지만(, 자녀들이 아버지를 이해하기 위해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희망일 테고,) 아버지 신분인 사람들이 스스로 어떤 위치에 있는가, 나는 어떤 아버지인가를 돌아볼 책으로 추천한다.

 

* 밑줄 긋기

p8 14살 때 내 알량한 생각으로는 아버지가 너무 무식했다. 내 옆에만 와도 참을 수 없이 괴로웠다. 그러나 22살이 되었을 무렵 불과 7년 사이에 아버지가 엄청 유식해졌다는 것을 깨닫고 놀라지 않을 수 없다. - 마크 트웨인 미시시피 강에서 보낸 나날들 Old Time On the Mississippi

p8 우리는 직접 아버지가 되기 전까지는 아버지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 아버지가 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내 경우는 직접 어머니가 될 수 없다.

p10 아버지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아버지가 될 필요가 있는가라고 묻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당연히 아니요일 것이다. 하지만 ... ; 이 질문은 페미니즘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반드시 페미니스트가 되어야하느냐로 바꿀 수가 있다.

p11 진화론적 관점이나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인간 아버지를 학문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상당히 많다. ... 수많은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 ;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이런 사실을 담은 책을 읽지 않는다.

p16 틴버겐(1963)에 따르면, 생물학에서 라는 물음(예컨대, 왜 우리는 부성행동을 하는가?)을 묻고 대답하려면 기능, 계통발생, 메커니즘, 발달이라는 상호보완적인 네 가지 접근방법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