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은 자꾸 여자를 가르치려 든다

는 절반의 진실이다.

 

요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책과 관련하여 즐겨찾기한 알라디너의 글을 읽게 된다. 나의 경험과 곁들여 의견으로 숟가락을 얹는다.

 

실제 경험부터 이야기하면, 나의 직장에 한 여성과 남성이 왔는데, 여성이 남성을 자꾸 가르치려 한다. 남성이 나에게 하소연하기까지 한다. 이 여성이 나를 자꾸 가르치려 해요. 내가 여성을 타이른 경우도 있다.

 

이 상황이 나의 아주 예외적인 경험일까? 아니다. 나의 설명이, 많은 사람을 내 말에 수긍하게 하리라 본다. 이 상황의 여성은 어머니였고, 남성은 학생 신분의 아들이었다.

 

또 다른 예도 들 수 있다. 과장 또는 부장이 여성인 부서에 말단 사원으로 남성 신입이 들어왔다. 남자와 여자가 대면했다. 누가 누구를 가르치는가? 남성이 여성을 가르치는가? 여선생님과 남학생은? 여성 대통령과 남성 장관의 경우는?

 

누구를 가르치는 것의 핵심은 성별이 아니라 위계질서의 위치다. 그러면 왜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라거나 맨스플레인이라는 말이 생겨났을까. 그것은 남자의 지배적 성향 때문이다.

 

1970년대 우리나라에의 중매시장의 불문율은 여자에게 조건이 좋은 남자를, 반대로 남자에게는 조건이 나쁜 여자를 소개시켜주는 것이었다. 여자는 남자보다 키가 커서도 안 되고, 학벌이 더 높아도 안 되고, 집안이 좋아도 안 된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문헌에서 처음 접한 것은 미국의 미혼 여성의 도시로의 이주다. 시골 동네의 남성을 배우자로 선택하기보다 도시의 남성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지금도 이 현상은 유지된다.

 

현대는 결혼에 관해 결혼 시장이라는 곳에서 스스로를 상품으로 여긴다. 1등품, 2등품은 소고기와 구분이 안 되니, 그리스 문자를 동원한다. 그리고 이 등급은 위계를 형성한다. 편의상 5등급으로 나눠보자. 알파보이 alfa boy부터 엡실론 보이 epsilon boy까지, 여자는 알파 걸 girl에서 엡실론 걸까지. 결혼을 알파 보이가 베타 걸과 한다. 베타 보이는 감마 걸과 결혼을 하고 사회적 관계를 이룬다. 그래서 남는 사람은 알파 걸과 엡실론 보이가 남는다.

 

남자들은 여자를 가르치려 든다는 현상이다. 실제의 내용은 남자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르칠만한 여성이라고 생각되는 여성과 사회관계를 맺는다가 원리다.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제목을 봤을 때 나의 느낌을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 태양이 지구 주위를 움직이는지, 지구가 태양 주위를 움직이는지 논란이 되었다. 그리고 과학적 증거를 토대로 지구가 움직이는 것으로 판명이 났다. 10년 쯤 지난 후, 어떤 사람이 북극성이 사람 눈에 움직이게 보는 것은 지구가 움직이는 것이지, 북극성이 움직이는 것인지를 연구했다며 그 결과 지구가 움직인다고 이야기한다. 내가 10년 전에 판명이 난 것이 아니냐고 물으니, 이 사람은 10년 전의 연구는 태양이고 내 연구는 북극성이라서 다른 연구라고 말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진화심리학 책을 펼쳐봤더니 1999년 초판 발행이다. 10년이 넘는 사이에 진화심리학에서 설명하는 남녀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나? 알라딘에 호평이 많다.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내용이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5-05-26 0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머지 이야기는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의 독후감에서.

곰곰생각하는발 2015-05-26 0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을 안 읽어서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결국 남자가 여자를 우습게 보는 이유는 말 그대로 권력이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알짜배기 권력을 지나치게 남성이 많이 차지한다는 데 있는 것. 그렇다면 이 문제는 다시 사회구조적 모순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 대목이라 여겨집니다.

마립간 2015-05-26 06:55   좋아요 0 | URL
제가 안티페미니스트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바가 바로 그것입니다. 제 주장에 대한 여성의 반발과 변화없는 페미니스트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할 뿐입니다.

마립간 2015-05-26 0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에 대해 ‘남자만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남자는 남자들도 가르치려 든다’는 등의 반론이 이어졌다. ; 알라딘 소개 글에서 발췌

stella.K 2015-05-26 16: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그런 거라면 읽기 따라서는 불쾌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의 페이퍼를 읽어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나 보다 나이도 어린 녀석이 평소 땐 깍듯하더니
일이 주어지자 안하무인으로 나오는데 그게 무의식 중에
나를 깔보는 성향이 있어서란 생각도 드네요.
그게 아니라면 일에 대한 승부욕이 지나치게 높거나.
아무튼 평소 때랑 어느 상황이 주어지면 눈빛이 변하는 게 별로
좋아 보이지 않더군요.
물론 그 부분에 대해 얘기를 했어야 했나 그런 생각도 들긴한데
솔직히 그땐 저도 화가 많이난 상태라 별로 보고 싶지 않더군요. 포기하는 것도 있구.
그냥 완곡하게 하고 끝내버렸죠.

제가 마립간님한테 별 얘기를 다합니다.ㅋ

마립간 2015-05-27 07:50   좋아요 0 | URL
stella09 님, 저는 이 책을 읽지 않았지만, stella09님의 그런 거, 불쾌가 뭘 의미하는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stella09 님의 해당 페이퍼를 읽었습니다. 무의식 중에 stella09님을 깔보는 성향이 있었다면, 혹은 평소에 깍듯한 것으로 보아 일에 승부욕이든 ; stella09 님이 옳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지적했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마립간 2015-05-27 08:55   좋아요 0 | URL
혹시 제 글에서 1) 남자는 여자를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2) 남자가 여자를 가르치려하는 것이 정당하다. 3) 남자가 여자를 가르치는 것이 부당하지만, 그러나 여자는 남자에게 순종해야 한다.

뭐 이런 냄새가 풍기나요?

stella.K 2015-05-27 12:13   좋아요 0 | URL
아뇨. 저 굵은 글씨로 쓰신 문장이요.
긴장하셨나 봅니다.ㅎㅎ
그러니까 그게 사실이라면 본인은 그럴지 몰라도 여자의 입장에선 불쾌한 거죠.
만만해 보인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생각해 보니 여자는 관계를 중시하는 반면
남자는 일 중심이라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얘기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마립간 2015-05-27 12:19   좋아요 0 | URL
사실 긴장이라기 보다. ... `stella09님까지도`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당연히 불편해 해야죠. 관계 중심을 판단 근거로 했다는 것은 제가 미처 생각지 못했습니다.

cyrus 2015-05-26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든 여자든 상대방을 가르치려고 할 때 자신의 무지함만 드러낸다면 이것은 허세입니다.

마립간 2015-05-27 07:53   좋아요 0 | URL
상대방이 남자든, 여자든 배우려는 생각이 없다면 굳이 가르치려는 것은 대개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는 대신 옳고 그름에 관해서는 지적하고 넘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를 잘 알지 못할 때, 상대에게 배우는 자세로 대한다면 예에 어긋나는 일이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