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0627
<너무나 인간적이지만 현실감각이 없는 당신에게> 서평 별점 ; ★★☆
<후흑厚黑>을 읽고 내가 뭐가 잘못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제목에 홀려서 구입하고 읽은 책. 내용은 별로 없지만, 한 문장 한 문장을 곱씹으면 읽으려면 나름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다다익선多多益善, 과유불급過猶不及은 모든 상황을 설명하지 못하지만 어떤 상황을 설명할 수는 있다. 그렇다면 어느 사자성어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될까? 언뜻 생각하기에는 다다익선이 더 많이 사용될 것 같다. 과유불급도 정점頂點을 지나기 전까지 다다익선의 형태를 띨 테니까. 하지만 보통의 사람의 경우 과유불급의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것은 어느 글에서 읽은 것이고 어느 정도 일반화가 가능하지 모르겠다. 사람들이 느끼는 바가 그렇다는 것이다.)
나는 세상의 일을 판단하기 위해 플라톤-노자주의,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 디오게네스-양주주의를 사용한다. 이 정형은 나의 ‘사람과 쥐’의 글에서 본질주의, 단기적 맥락, 장기적 맥락도 1:1 상응한다. 플라톤-노자주의는 본질주의로,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는 단기적 맥락으로, 디오게네스-양주주의는 총괄적 맥락주의와 일맥상통한다. (<후흑> 내용에는 상당부분이 디오게네스-양주주의를 지향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도 많다.)
* 사람과 쥐 http://blog.aladin.co.kr/maripkahn/6925962
이 세 가지 중에서 세상일에 어느 것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형은 무엇일까? (역시 나의 개인적 정형을 이용해 연구된 글을 읽은 바 없어 나의 개인적 견해가 되겠지만,) 나는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가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우선 생명의 진화도 단기적 맥락에서 진행한다. 주위를 돌아보면, 눈앞의 이익에 매달리는 사람이 흔하다. 왜일까? 나는 자연이, 이 사회가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 정형이 적용되는 상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환경에 맞는 가치관이 적자생존의 원리에 의해 그 비율만큼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적’이라는 것은 인간의 본질에 중점을 두거나 인류애라는 총괄적 관점에 중점을 두는 것이고 이보다 현실적인 것이 세상에서 살아남는다는 뜻이다. 누군가가 본질주의(플라톤-노자주의)라면, 디오게네스-양주주의(아웃사이더)라면 생존이 불가능하지 않겠지만, 세상을 힘들게 살 수 밖에 없다. (또한 이 양극단의 실천적 선택은 ‘사람과 쥐’ 우화에서처럼 비슷한 행동을 하게 된다. 맥락의 공간과 시간의 무한한 연장은 본질이 될 것이다. ‘Extremes meet’)
* 밑줄 긋기
p17 고마운 사람보다 필요한 사람이 되라 ; 필요한 사람에게 고마워 할 줄 모르는 우리는 아직 지성이 이 정도 밖에 성숙되지 않은 것이다.
p70 사랑과 존경은 동시에 얻을 수 없다. ; 나는 과거에 사랑보다 존경을 앞세웠다.
p77 정의롭고 진실하게 행동하라 ; 정의롭고 진실하게 행동하려 해서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하는데.
p78 망각이라는 약 ; 망각이 약이든 아니든, 나는 마음에 담아두는 성격인데, 40년 동안 고쳐보려 했지만 잘 안 된다.
p82 선하게 살면 장수의 축복을 누린다. ; 경험적으로 전혀 동감할 수 없다.
p91 아무것도 아닌 일로 야단법석을 떨지 마라. ; 경우에 따라서는 ‘미끄럼틀’ 정형이 맞기도 한다. 사소한 시작이 큰 결과를 낳기도. 이런 일이 빈발하지 않더라도.
p111 윗사람의 비밀은 듣지도, 말하지도 마라/p112 윗사람과 경쟁하지 마라 ; 윗사람의 부도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모른 척 지나가는 것은 개인에게 이익이 되고 손쉽다. 그러나 옳은 것인가?
p114 원칙을 지키는 사람과 어울려라 ; 쉬운 원칙을 지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들이 어려운 원칙까지 지키는 지는 미리 알기 어렵다. 또한 원칙만을 지키는 독불장군일 수도 있다.
p115 독불장군이 되지 마라 ; 자주 내가 독불장군인지, 지조와 신념을 지키는 것인지 판단이 안 선다.
p119 유연한 태도를 길러라 ; 잘 안 된다니까!
p126 충분한 능력을 갖추되, 적당히 보여주어라 ; 현대 사회는 각성제를 복용할 정도 자신을 희생해야 그나마 생존 가능성이 있는 성과 사회다. 충분한 능력을 갖추기도 적당히 보여주기도 어렵다.
p171 현실감각이 없으면 쉽게 조롱의 대상이 된다. ; 실감하는 바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있지만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 같다. 당대에 조롱받던 사람이 후대에 위인으로 평가 받기도 한다. (물론 내가 위인이라는 것은 아니다.)
p217 잘 모를 때는 안전한 길을 가라 ; 그래서 우리나라 청년들이 고시에 매달리지 않는가.
p229 모든 일은 결과로 평가 받는다 ; 그래서 성과 지상주의인 우리나라가 이 모양 아닌가. 현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불편하다.
p239 확신이 없으면 행동에 옮기지 마라 ; 나는 나의 삶조차 확신이 없다. 그러면 삶을 중단? 나는 기우를 갖고 있다. 내일 하늘이 무너질지 모른다는 의심을 가지고 있다.
p246 크게 성공하려면 오래 준비하라 ; 크게 성공한 사람은 오래 준비한 사람이다. 그러나 오래 준비한 사람이 반드시 크게 성공하지는 않는다. 가끔 환경이 바뀌어 그 오랜 준비가 쓸모없게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