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안티 페미니스트(anti feminist)다. - 안티 페미니스트일 수 밖에 없는 이유

 * 네 명의 친구가 있었습니다. A라는 친구 어제 부친상을 당해 장례를 치르고 있습니다. B는 6개월 전에 부친상을 치렀습니다. C는 7년 전에 부친상을 당했던 사람입니다. D는 부모님이 모두 생존해 계십니다. A의 장례식에 세 명의 친구가 모여 A에게 조문을 하였습니다. D는 아버지가 돌아가셔 안 되었다고 위로를 전했지만 부모님이 돌아가신 것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D는 부모의 죽음을 사전적으로 아는 것입니다 그는 아버지의 죽음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안다.) C는 7년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장례식을 생각했지만 감정이 북받쳐 오르지 않았습니다. C는 어렴풋하게 오래전에 있었던 본인의 아버지의 장례식의 되새기며 A를 위로하였습니다.(이해한다.) B는 6개월 전 돌아가신 아버지 생각이 나서 눈물을 흘렸습니다.(동감한다.) 네 명은 모두 친한 친구로서 조문을 하였지만 모두 같은 느낌을 갖지 않았습니다. - 앞에서 언급한 ‘안다’ ‘이해한다’ ‘동감한다’의 문맥상 의미는 이 글을 쓰면서 제가 정의한 용어입니다. 과연 진실로 상대를 이해하고 동감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할까요. 제가 여성이 되어 본적이 없는데 여성을 진실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 중소기업사장의 생각 ; 노조와의 동감을 위해 기업의 이익을 공개하였습니다. 회사 실적이 좋았고, 노조가 성과급을 달라고 했다. 기업의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노동자의 임금을 줄여야 할까요. ‘여유가 있을 때 회사에 투자하면,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고 안정적인 일자리가 될 텐데.’

 노동자의 생각 ; 기업이 이익이 늘어 회사에 생산을 위한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 회사가 성장하였습니다. 그 회사의 주인(owner)이자 경영인(CEO)인 사람의 월급에는 CEO로서의 급여, 회사의 주인으로의 급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국 회사를 키운다는 것은 사주를 배부르게 하는 것이 아닌가.

 * 당신이 여성입니까. 얼마나 남성을 이해합니까. 당신이 남성입니까. 얼마나 여성을 이해합니까. 당신이 고용주입니까. 노동자, 피고용인을 얼마나 이해합니까. (역으로도) 당신이 의사인가요. 환자를 얼마나 이해합니까. 당신이 환자나 환자 보호자입니까. 의사를 얼마나 이해합니까.

 * 다시 페미니스트를 이야기하며 ; 추미애 의원은 여성스럽다는 면이 적다는 기자의 말에 ‘여성스럽다는 것은 남편에게만 여성스러우면 되지, 정치에서 여성스러운 것이 무슨 필요가 있는가?’라고 답변하였습니다.

 * 두 여성이 있습니다. 한 여성(A)은 가정적이어서 가사, 육아에 대해 취미가 있고, 매우 잘 합니다. 이 사람은 행복했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여성이 대접을 받았습니다. 또 다른 여성이 있습니다. 전문 교육을 받았고 전문직을 가졌습니다. 현대에는 이런 여성이 대접을 받습니다. 이 사람 역시 행복합니다.(?)

 * 아내의 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 ; 아내가 직업을 가져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나쁘지 않지요. 하지만 생계를 위해 아내가 직업을 가져야 한다면 조금은 섭섭하겠지요. 저도 우리나라에서 태어나 유교적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니까요. 저는 아내가 직업을 가져야 한다면, 찬성하지만 국가 전체 여성이 커리어 우먼carrier women이고 아내가 직업을 갖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은 싫은 이중적 가치관을 갖습니다.

 미국의 경우 ; 남편의 직업이 몇 가지 전문직에 해당하는 경우 빼고는 대부분 아내가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사회보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나라이므로 굶어 죽는 경우 매우 드물 것입니다. 그럼에도 상대적 빈곤 때문에 여성 모두가 가사일과 직장을 병행합니다. 저는 직장을 갖고 있지만 아내가 직업을 갖지 않을 정도로 위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직장 동료들은 맞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제가 싫어하던 사회 환경이 되어 버린 것이죠. 이런 환경이 만들어진데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진출이 한축을 이룹니다. 여성은 어쩔 수 없이 가정에서의 남성과의 동등함을 얻은 대신에 가사와 직장을 병행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 제가 사람은 평가하는 기준이 매우 남성적입니다. 진취적이냐, 일에 대한 성과가 얼마나 있었는가.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것 보다는 기계적이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것. 저 스스로  공정한 게임을 한다고 하지만 그 게임의 규칙은 저의 가치관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 페미니즘의 사전적 의미는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에는 여성참정권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읽은 적이 있지만.) 여성의 사회참여를 말하는 것인가. 아니면, 여성성의 부각을 말하는 것인가?

 * 결론적으로 제가 남을 이해하는 수준도 제가 처한 입장의 상황을 많이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안티 페미니스트로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남자이니까. 앞에 기술한 여성에 대한 이야기는 저의 느낌을 그대로 쓴 것입니다. 여성성이 부각되는 것에 대한 반감이 있고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대접받아야 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우선순위가 아이, 여성, 애완동물, 남성 순이라고 하더군요.) 굳이 남녀 이야기를 한다면, 저의 생각에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존중입니다. 같은 사람으로서, 같은 부모로서, 배우자로서, 동역자로서.

 * 환자와 의사는 얼마만큼 상호 이해하는가요. 아마도 남녀의 차이만큼도 이해되지 못할 걸요.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을산 2003-12-14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생님께서는 '안티 페미니스트'라는 다소 선정적인(?) 제목으로 쓰셨지만, 그래도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이해를 고민해오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선생님께서는 '안티'라기보다는 '비(非)' 페미니스트에 더 가까우신 것 같습니다.
그간에 생각해오던 것을 정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그 수고와 용기에 감사드립니다.
무엇이든 거저 주어지는 것은 없고, 저절로 변화하는 것은 없습니다.
여성운동도 말이나 구호보다는 여성 자신들의 각성과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거라 생각합니다.

마립간 2003-12-15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을 남겨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사실 선정적인(?) 제목이나, 말려달라고 한 것, 여러편으로 나눈 것은 댓글이 있었으면 해서 제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대립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있다면, 쉽게 해결될 것들이 있습니다. 적대적 감정을 앞세운 저돌적 자세때문에 오히려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사회 현상을 보면서, 가장 이해관계가 적을 것으로 생각되는 주제로 남녀관계를 골라 빗대어 글을 썼습니다. - (별로 이해관계가 적은 주제가 아닌 것 같네요.)

연우주 2004-02-05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례 중심으로 쓰셔서 뭐라고 답글을 달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남성이 남성으로서 받고 있는 차별로 있다고 생각하고 여성이 여성으로서 받고 있는 차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님의 말씀대로 배려와 존중이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여성이 원하는 건 이해가 아니라 차별과 억압으로부터의 자유이지요. 여성 운동이 적대적 감정을 앞세운 저돌적인 자세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상황과 때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운동의 방향성두요.
여성들이 원하는 건 여성이 더 대우받는 사회가 아닙니다. 마지막 님께서 쓰신 것처럼 같은 인간으로서 살아가기를 원하지요. 여성성이 현대 사회에 부각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말씀하신 여성부, 여총이 생기는 건 학교에서 여성이 소수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또한 학교 사회 내에서도 여성 문제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논쟁을 잘 하지 못해서 별반 논리적인 글을 쓴 것 같지는 않지만 님께서는 조금 오해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여성 운동과 페미니스트들에 대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