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하원칙六何原則 (5W1H)

 예전에 (그러니까 어렸을 때) 분명했던 것이 커 가면서 불분명해지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육하원칙 입니다.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누가(who), 어떻게(how), 왜(why) 여섯 가지가 해당합니다.

 시간과 공간은 물리학에서 같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공간에 비해 시간은 비가역이지만, 그렇다면 공간에서 상하의 개념은 좌우전후의 개념과 달라야죠. 비행기가 없던 시절에는 구면(2차원)에 붙어사는 것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흐른 물을 다시 위로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누구와 무엇도 주체와 객체 또는 생물과 무생물(아니면 인간과 비인간)로 나누어 사용하지만 주체와 객체는 언재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고, 인간도 생물의 하나이며, 물질로 구성된 것을 생각하면 특별한 것이 없고. 영어를 배울 때, who로 물으면 이름을 묻는 것이고, what으로 물으면 직업을 묻는 다고 했지만, 성경에 하나님이 ‘나는 나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을 ‘I am who I am.'과 'I am what I am.'을 혼용하는 것을 보면 절대적 기준이 없는 것 같습니다.

 왜와 어떻게도 이유와 방법으로 구분되는 듯 싶지만, 가만히 따져 보면 그도 그렇지 않은 것이...... 모든 사건이 궁극원인과 근접원인으로 나눌 수 있고, 우리가 임의로 궁극원인을 규명했다고 하면, 그 궁극원인의 원인이나 이유를 다시 물을 수 있으므로 궁극원인 사람의 작위적인 것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근접원인이 가능하다면, 근접원인을 연속해서 나열할 수 있고, 이것이 과정이 되므로 방법과 같습니다. 예전에 물리학은 ‘왜’를 연구하고, 화학은 ‘어떻게’를 연구한다고 했는데, 요즘에는 뭐가 물리고, 뭐가 화학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육하원칙은 삼하원칙이 되어야 하는데, 좌표(when & where), 주체 및 객체(who & what), 근접원인들 (why & how)로 정리가 되는 군요. - 쓸데없는 것만 생각하는 마립간의 생각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