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야 몽규야 - 청춘 시의 전설
윤동주 지음 / 라이프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작년에 "쓰릴 미"와 "윤동주, 달을 쏘다"를 같은 날 보았다. 쓰릴 미는 너무 졸면서 봐서 제대로 감동을 느끼기 어려웠고, 정신 차리고 저녁에 본 윤동주, 달을 쏘다는 폭풍 같은 감동에 휩싸이며 감상했다. 

쓰릴미의 진가는 올해 다시 확인하면서 개운치 못했던 감상을 떨쳐버렸고, 윤동주, 달을 쏘다는 다시 만난 기쁨으로 재회했다. 4월... 이었던 것 같다.

윤동주는 모두가 아는 이름이고, 송몽규가 궁금해진 건 영화 '동주' 덕분이었다.


영화 속 몽규는 좀 더 거친 느낌이 강했는데, 뮤지컬 속 몽규는 그보다 개구진 소년의 느낌이 강했다. 사진으로 확인 가능한 송몽규의 얼굴은 뮤지컬 배우 김도빈이 더 닮았다!

이 책은 동갑내기 사촌형제인 윤동주와 송몽규의 짧은 생애를 시간 순으로 나열하면서 때마다 발표했던 윤동주의 시들을 중간중간 삽입해 놓았다.

워낙에 윤동주의 그림자가 크고 더 익숙하기 때문에 함께 서술되지만 송몽규가 크게 빛나지는 않은 게 다소의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고 보니 영화 동주에서 동주를 도와준 일본 여인이 이준익 감독의 '박열'에서 후미코 역을 맡은 최희서구나.


올해의 뮤지컬은 박영수, 온주완의 더블 캐스팅이었는데, 뭐 노래야 압도적으로 박영수가 더 좋았다. 사실 연기도 박영수가 더 좋았다. 서울 예술단 나와서 이 작품 주연 못 맡나 싶었는데 다행히 상관 없이 주연으로 나와 주었다. 뒤이어 신과 함께도~


이 책의 제목이 연관이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뮤지컬에서 감옥에 갇힌 동주와 몽규가 서로의 이름을 부르며 살아야 한다!라고 외치는 장면이 있다. 지금도 내 귀에 감기는데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더 짠하게 느껴졌나보다. 살아야 한다고 외쳤지만 해방을 목전에 두고 둘 다 생을 달리 했다. 여전히 안타깝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7-08-10 2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릴 미> 저 회전문 관객 이예요
그 팽팽한 긴장감. 반전. 심리. 피아노 연주..

뮤지컬 보고 범죄심리학 책도 여러 권 읽게되더라구요..

마노아 2017-08-11 01:33   좋아요 0 | URL
회전문을 아니 할 수 없는 작품이지요. 전체 페어를 다 못 돌아서 너무 아쉬웠어요.ㅜ.ㅜ
제 친구는 이번 시즌에 45회 정도 봤더라구요. 저는 9번 봤어요.
90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압축적으로 몰아치며 사로잡는데... 아... 그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