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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의 저공비행

베일에 싸였던 세월호 침몰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한겨레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따르면(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26406.html) 정부 발표와 달리 세월호의 실제 항적은 사고 현장 부근의 섬 병풍도에 바짝 붙어서 운항했고 닻(앵커)를 사용한 걸로 추정된다. 지금까지의 정황증거들은 모두 고의침몰 의혹을 강하게 뒷받침한다. 

 

세월호와 관련된 거의 모든 영상을 샅샅이 훑으면서 진실의 조각을 맞춰 다큐멘터리 <인텐션>을 만들고 있는 김지영 감독은, 정부와 군이 밝힌 세월호의 항적에 각각 나쁜 항적, 이상한 항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영화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에서 따왔다. 김 감독은, 둘라 에이스호의 기록을 바탕으로 진짜 항적인 ‘좋은 항적’을 추적해왔다.   

 

김 감독의 집요함이 찾아낸 좋은 항적은 충격적이다. 정부와 해군이 밝힌 항적과 달리, 세월호가 사고현장 부근 섬인 병풍도에 바짝 붙어 운항했다는 것이다. 김 감독의 인터뷰에 응한 생존자 최은수씨는 “세월호가 섬을 받아버리는 줄 알았다”고 회상했다. 화물기사인 최씨는 세월호 사고 이전 1년 동안 한 달에 세 차례 이상 세월호, 혹은 같은 항로로 운항한 오하마나호를 이용해 제주도를 오간 경험이 있어 항로와 주변 풍경에 익숙한 편인데, 사고 당일 “세월호의 항로가 평소와 달랐다”고 주장했다.

 

김 감독은 또 해경과 선원이 사고 직후 조타실에서 가지고 나온 의문의 물체(http://goo.gl/QkNmfd, 파파이스 66회 참조)가 음향을 이용해 해심을 측정하는 ‘에코사운더’ 기록지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흰색의 사각 물체에 대해 당사자인 박상욱 경장은 지난달 열린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제1차 청문회’에서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해경 쪽은 여전히, 선원인지 몰랐고 승객으로 알고 구조했다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병풍도에 바싹 붙은 ‘좋은 항적’과 에코사운더 기록 가능성을 정밀한 해저지형도 위에 얹어보면, 좀처럼 믿기 힘든 가설에 이른다. 섬은 물로 둘러싸인 땅이라, 물 아래에도 육지의 산맥 같은 것이 있다. 김 감독은 “해군 레이더의 기록만 보면 세월호의 항적이 정말 이상하지만, 둘라 에이스호가 지목한 사고현장으로 옮기고 여기에 해저지형도를 겹쳐보면, 물리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급격한 각도의 이동이 기록된 이상한 항적 지점마다 바다 밑에 산 혹은 산맥이 솟아 수심이 낮다. 정말 상상하고 싶지 않은 가설이지만, 거기에 세월호의 닻이 걸렸을 때 해군 레이더에 기록된 세월호의 이상한 움직임이 설명 가능하다”고 말했다.(한겨레)

기사에서는 '좀처럼 믿기 힘든 가설'이라고 조심스레 표현했지만, 다름아니라 고의로 침몰을 의도했다는 것이다. 이런 의혹을 제기하는 기사들이 포털뉴스에서는 사라지고 있어서 나대로는 '방주'에 보존해놓는다. 당장 가질 수 있는 물음은 '왜?'인데, 이미 세월호 사건 초기부터 고의침몰 의혹은 제기돼왔다(다만 확실한 물증을 잡기 어려웠을 뿐인데, 이번에 그런 의혹을 합리적으로 제기할 만한 물증과 정황적 증거들이 확보된 셈이다). 일차적으로 청해진해운이 노릴 만한 것은 보험금이고 이와 관련해서는 상당한 전력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2014년 5월 1일자 일요시사 기사에서는 고의침물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고 했는데(뭔가에 통제된 탓인지 사실은 의혹이 그렇게 번지지 못했다). 최초 출처는 4월 29일의 YTN보도였다(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006).

 

<YTN>에 따르면, 청해진해운의 전신인 온바다해운은 지난 2001년에도 보험금을 타기 위해 여객선을 고의로 침몰시켰다는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즉 전력이 있는 만큼 이번에도 같은 목적으로 여객선 침몰을 유도하지 않았겠냐는 것이다. 이날 보도된 내용을 종합하면 당시 온바다해운은 시중에서 매긴 선박가격보다 높은 사고 보험금을 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1년 1월 백령도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온바다해운 소속 여객선 '데모크라시 2호'는 인천 옹진군 대청도 근해에서 화염에 휩싸였다. 이때 데모크라시 2호에는 승객 69명과 승무원 7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사고 소식을 접한 해군함정은 2분 만에 현장에 도착해 배 안에 있던 승객 등 76명을 전원 구조했다. 최초 화재 발생장소는 선박 기관실, 사고 발생 2시간이 채 못돼 여객선은 바다 밑으로 완전히 가라앉았다. 경찰 조사 결과 데모크라시 2호의 구명장비는 사고 순간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십 개의 구명벌 중 단 1대만 펴졌던 이번 세월호 참사와 동일하다. 

 

당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온바다해운 측에 75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으로 남은 점은 승무원과 해군까지 총동원돼 화재 진압 작전을 폈음에도 선박의 불을 끄지 못했다는 것이다. 표면적인 원인은 불씨가 연료통에 옮겨 붙어 불길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누군가에 의한 '고의 방화' 의혹은 끝내 규명되지 않았다.

 

이른바 '데모크라시 2호 사건'은 다행히 배에 타고 있던 인천 중부경찰서 소속 정모 순경(당시 28세)의 기민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정 순경은 기관실에서 연기가 새나오는 것을  수상쩍게 여기다가 객실 내로 검은 연기가 밀려들자 승객과 승무원을 출구 쪽으로 우선 대피시키고, 관계당국에 빠른 구조요청을 했다. 특히 정 순경은 배에 남은 75명을 모두 구조선에 피신시키고, 자신은 끝까지 남아 마지막에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순경이 없었다면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졌을지 모르는 데모크라시 2호 사건. 그런데 불과 두 달 뒤인 3월 초, 전남 여수항에 정박해 있던 온바다해운 소속 '데모크라시 3호'는 원인 모를 화재로 침몰했다. 그날 데모크라시 3호에는 승객이 없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만약 출항 중이었다면 끔찍한 재앙이 우려됐던 상황이다. 한 여객선 선장은 "화장실에서 갑자기 불이 났다는데 사고 원인을 못 찾았고 당직자는 기관사였다"고 말했다.

 

이처럼 유야무야된 '데모크라시 3호 사건'으로 온바다해운 측이 챙긴 보험금은 28억원, 앞서 벌어진 '2호 사건'으로 벌어들인 보험금은 23억원이다. 이들 여객선 모두는 화재에 취약한 강화섬유플라스틱 선체인데다 중고선박이라 책정된 보험가가 낮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온바다해운 측은 예상가보다 2~3배에 달하는 보상금을 챙겼는데 관련한 내막을 놓고 보험금을 노린 고의 침몰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다고 <YTN>은 보도했다.

 

실제로 온바다해운은 지난 2006년 경영난을 이유로 자산과 직원이 청해진해운에 흡수됐는데 청해진해운과 관계된 세모해운 등의 선박은 그간 잦은 고장과 사고를 일으키는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사측은 안전상 위험에도 낡은 선박을 돌려 막는 수법으로 위험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세모해운·온바다해운·청해진해운으로 이어지는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 관련한 재산 증식 과정에 선박사고 보험금이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일요시사) 

영업 적자가 누적되고 있던 세월호도 114억 규모의 선박보험에 가입한 상태였다. 약간의 희생자가 나온 단순한 운항사고로 처리되었다면 손실을 보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청해진해운이 내세운 2012년의 세월호 취득원가는 178억원이지만 이는 부풀려진 것이고 실구입가격은 50-70억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http://the300.mt.co.kr/newsView.html?no=2014050714137683120). 중개회사를 거쳤다면 127억 가량이고, 청해진해운은 세월호를 구입하면서 100억원은 외부자금으로 동원했다 한다. 그 '외부'가(즉 실소유주가) 국정원이 아니냐는 의혹은 사건 초기부터 제기된 바 있다. 그렇다면 세월호 사건의 이해당사자는 청해진해운(유병언)과 국정원(정부), 양쪽이고 해경이 찬조출연한 모양새다.

 

 

이제 다시금 요구되는 것은 유야무야되고 있는 사건의 진상 조사와 책임 규명이다. 정부기관이 이해당사자이기도 하다면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는 격이지만 관건은 다수 국민이 어느 편에 서느냐에 달려 있다. 올해야말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짐으로써 아까운 죽음들을 위로할 수 있는 해가 되기를 바란다. '눈먼자들의 국가'는 이제 지긋지긋하지 않은가...

 

16. 01. 17.

 

 

P.S. 오늘까지도 '세월호 고의침몰'에 관한 뉴스기사가 단 한 건도 포털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 눈 뜨고도 진실을 볼 수 없는 사회가 눈먼 사회이고, 눈 뜨고도 진실을 보지 못하게 가로막는 국가가 눈먼 국가다. 주제 사라마구의 <눈먼자들의 도시>가 보여주듯 눈먼자들의 삶은 짐승의 삶이다. 헬조선은 짐승들의 국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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