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권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7-5 미치 랩 시리즈 4
빈스 플린 지음, 이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은 주변에서 재미있는 책 좀 추천해달라는 말을 듣곤 한다. 참 난해한 질문이 아닐 수 없다. 엄연히 내가 즐겨읽는 장르가 따로 있고, 상대방이 좋아하는 장르를 모르는데 괜히 추천했다가 반응이 별로이면 서로가 민망해지는 것이다. 또한 나는 좋았다고 느낀 작품이 남들은 시큰둥 할 때 배신감 비슷한 것도 들고, 내 수준이 낮은 건가 싶은 자괴감도 든다. 그래서 스릴러 마니아인 나는 같은 스릴러 광이 아니라면 책 추천을 하지 않는다. 반대로 스릴러 광이라면 이 미치 랩 시리즈의 전권을 추천하는 바이다. 유명한 해리 보슈나 링컨 라임 시리즈도 중박 친 경우가 있었지만 미치 랩 시리즈는 그런 거 없다. 전부 대박이다.


필리핀에서 활동하는 이슬람 단체가 휴가 온 미국인 가족을 납치했다. 즉각 적진에 파고든 미국 특수요원들은 숨어있던 적들에게 공격을 받고 후퇴하게 된다. 은밀하게 진행된 이 작전이 실패했다는 것은 정보가 샜다는 뜻이었다. 사태를 파악하던 중 동맹국인 필리핀의 한 장군이 그 테러 집단에게 뇌물을 받고 있음을 알아냈다. 무력으로 처리하면 동맹국과 국가 지원자들의 관계가 멀어질 수 있다. 따라서 미치 랩 일행은 비밀리에 적진을 침투하여 테러리스트들을 처단하고 인질들을 구해내기로 한다. 한편 팔레스타인의 한 암살자가 사우디 왕자와 손을 잡고 이스라엘을 치려한다. 암살자는 모사드(이스라엘 비밀정보기관)로 찾아가 그들의 요구대로 팔레스타인 테러집단을 폭탄 테러한다. 이로 인해 주변에 수많은 시민들까지 희생되고, UN과 주변국에서는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이후 암살자는 뉴욕에서 팔레스타인 대사를 암살하고 미국정부는 공황상태가 된다. 남모르게 미국을 위협하는 이 암살자의 최종 목표는 무엇이며, CIA는 어떻게 이 자를 막을 것인가.


이 시리즈는 정치 스릴러이기 때문에 인물 하나하나마다 과거가 화려하거나 복잡하다. 이게 처음에는 부담이었는데 적응하고 나니 미친 듯이 재미있는 거라. CIA가 늘 떠안고 있는 문제와, 주인공의 임무와 감정 간에 고뇌와, 적들의 이유 있는 침략이나 대립과, CIA를 시기하는 상하의원 등등. 정치 스릴러가 왜 스릴러 장르의 꽃이라 부르는지 알 수 있다. 먼저 이전 편에서 미치 랩은 나라의 멍청이들 덕분에 신분이 만천하에 노출돼버렸다. 더 이상 첩보 활동이 불가해진 미치 랩은 현장직에서 대테러센터의 내근직으로 바뀌었다. 암살자 생활이 지긋지긋하다며 현장직은 손 떼겠다고 아내와 약속했지만 또다시 작전에 직접 참여하여 아내에게 상처를 준다. 에고고, 보기 안쓰럽다.


이번 편의 메인 사건이 단지 인질 구출만이 전부라면 진짜 재미없을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테러단체를 돕는 타국의 반역자를 다룸으로써 국가 간에 동맹이 깨질지 말지에 대한 문제로 확대시켰다. 반역자를 잘못 건드려서 여러 게릴라 부대가 움직이게 되면 미국뿐 아니라 주변 국가들도 걷잡을 수 없는 전쟁이 될 것이었다. 미국은 얼마든지 무력으로 제압할 수 있지만 외교 문제 때문에 타협점을 찾아야 했다. 집행권이 있음에도 뜻대로 결정 내리지 못하는 대통령의 고뇌가 독자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져온다. 또한 예측불허한 상황에 즉흥적으로 판단하는 훈련을 받은 특수요원들은 적과의 협상에서도 위력을 발휘했다. 협상 직전에 계획이 어긋나버렸지만 미치 랩은 당황하지 않고 적에게 제안을 하면서 동시에 플랜 Z까지 생각한다. 어찌 보면 사기 캐릭터라 할 수 있는데, 암만 그래도 잭 리처보다는 현실적인 데다 인간미까지 있단 말이지.


암살자가 죽인 팔레스타인 대사는 이스라엘이 한 짓으로 와전되었다. 이스라엘을 국제적으로 난처하게 만든 이유는 이스라엘이 망하고 팔레스타인이 자유 국가로 독립되길 원해서였다. 그런데 암살자도 팔레스타인 사람이었다. 평화를 위해 희생이 필요하다는, 인정하기 싫은 현실을 인정하며 팔레스타인 대사를 제거하는 암살자의 마음도 안타까웠다. 마침 프랑스에서 팔레스타인 독립에 대한 표결을 진행 중이었고 이미 많은 국가가 승인을 한 상태였으며, 미국에게도 표결을 요청 중이었다. 팔레스타인이 독립하면 지금보다도 더한 폭력적인 모습을 갖출 것이기에 그 많은 범죄자들이 더 날뛰지 못하게 결사반대해왔던 미국인데, 하필 이때 사우디 대사마저 죽어서 미국은 표결을 미룰 수 없게 됐다. 진짜 대륙 전체를 들었다 놨다 하는 작가의 내공이 장난 아니다. 리스펙트.


이렇게 늘 국가 간의 대립과 외교적인 내용이 있어서 매번 스케일이 큰 편이다. 안타깝게도 나는 매번 흐름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읽는다. 군사용어나 지역명이나 각 행정기관이나 국가 간에 대치 상태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동 지역의 사정은 그다지 관심 없는 편인데, 이 시리즈를 읽을 때마다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시리즈 소설이 대부분 주인공의 개인전 내용이지만, 미치 랩 시리즈는 개인보다는 팀전, 국가전 내용이기 때문에 분명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아무튼 남자들한테는 확실한 재미가 보장되는데 여성분들은 글쎄, 호불호가 많이 갈리겠다. 정치 장르는 잘못 다루면 망하기 쉬운데, 매 작품마다 성공시키는 걸 볼 때마다 빈스 플린이 엄청난 천재였음을 실감한다. 그래서 고인이 되었다는 사실이 너무너무 슬프다. 더욱 슬픈 건 시리즈가 중단되어 완결을 볼 수 없다는 것. RHK가 나머지 책들도 어서 번역해주길 바랄 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19-02-14 2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작가의 죽음이라니 너무 안타까우시겠어요. 전 밀레니엄 시리즈의 스티그 라르손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을 때 정말 너무너무 속상했어요 ㅠㅠ

물감 2019-02-14 20:59   좋아요 1 | URL
제가 이 작가를 알게 되었을때는 이미 떠나신 뒤였어요... 그런데 살아있던 작가가 떠나면 더 슬프겠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