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 닥치고 영어 - 영포자가 하버드를 가게 된 기적의 독학 훈련
모토야마 가쓰히로 지음, 이지현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공부에 대한 이야기는 별다를게 없다고 생각했지만 저자의 이력이 특이한데다 - 운동만 하다가 그만두고 1년동안 영어를 공부해 영어를 잘하는 정도가 아니라 하버드대학에 입학해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정도의 영어실력을 쌓았다는것은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  1년만 영어에 집중해서 시도해볼만한 영어공부의 새로운 이야기가 있을까 싶은 마음에 책을 들춰봤다. 역시 책을 읽으며 새로운 것은 없구나, 라는 마음이 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나름 영어공부를 새롭게 시도해볼까 하는 마음을 갖게하는데는 이 책과 같은 에세이만한게 없기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일단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시작을 해야 영어가 공부가 아닌 새로운 언어를 익힌다는 즐거움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그것이 더욱 큰 학습효과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취향과 관심으로 영어를 거부감없이 더 가깝게 느끼게 하는 것을 영어뇌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표현이 조금 다를뿐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말해왔던 이야기와 다를것은 없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항상 영어환경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사실 영어가 안들리면서도 종일 이어폰꽂고 영어로된 영화나 뮤지컬, 음악을 듣곤 해 봤지만 반복되는 것이 지겹기도 하고 도무지 귀에 들어오는 것이 없다며 금세 싫증을 내곤 했는데 그것에도 꾸준함이 필요한 것이다. 몇번 해보고 안되네,가 아니라 될때까지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변함없는 진리를 새삼 느꼈다고 할 수 있을까?

틈새시간을 공략해서 짜투리 시간에도 영어단어를 외우거나 영어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고 또 무엇보다도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는 것은 내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부분이다. 영어공부를 해야지, 라는 막연함과 그냥 영어를 좀 잘했으면 좋겠다라는 방향성 없는 생각만 가지고 영어를 공부해볼까 라고 만만하게 덤벼들어보려고 했으니 당연히 실패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뚜렷한 목표를 갖는다면 그에 이르기 위해 지금 자신의 현재 실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것이 된다.

책을 읽으며 좀 뜨끔했던것이 나 역시 영어를 유창하게 말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과 원어민처럼 발음하지 못하는 것을 창피하다고 생각하거나 문법이 맞지 않으면 말을 꺼내지 못하겠다거나 하는 생각이 상충되면서 실제 외국인을 보면 말한마디 하지 못하는 벙어리가 된다는 것이다.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다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는데 이제는 정확하게 외국인들과의 소통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목표로 영어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시작했다.

영어공부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서도 관심분야인 원서읽기, 영화보기나 드라마를 통해서 영어를 익히는데 집중하지 못하고 일주일에 하루정도 시간을 내어 종일 영어에 집중해보는 시간을 가져본적도 없어서 내가 과연 영어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것일까, 생각해봤다.

이 책은 제목처럼 1년동안 저자가 온전히 영어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저자의 생활시간표를 보니 더욱 실감이 났다. 사실 나도 1년만 닥치고 영어,를 공부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번 시도는 해보려고 한다. 현재의 상황이 온전히 영어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 상황에 맞게 저자의 집중방식을 응용해보면서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나 자신을 꿈꿔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