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에어캐나다를 탔을때였다. 긴 비행시간에 다들 잠을 자고 있는데 혼자 말똥말똥 깨어있다가 승무원 할아버지 - 내 인상에는 아저씨가 아니라 정말 할아버지 같은 느낌이었는데 그분이 쟁반에 찻물을 들고 슬금슬금 다니시길래 차 한 잔을 청했다. 당연히 녹차를 달라고 할 줄 알고 무심코 차를 건네다 잠시 멈칫 하는 사이 나는 홍차를 달라고 했고 뜻밖에도 그 승무원이 무표정을 지우고 웃음지으며 차를 주는 것이다. 이 할아버지도 홍차를 좋아하는가보다... 싶었는데.

사실 녹차의 풀 맛이나 홍차의 뜳은 맛이나... 별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부정적으로 표현한 그 맛은 내가 정말 맛있는 차를 먹지 못해봐서 내뱉은 말일뿐이고. 맛있는 홍차를 한번 마셔본 이후로 나는 홍차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물론 한때는 내가 구할 수 있는 홍차를 조금씩 맛의 차이를 느껴가며 마셔보기도 했지만 - 인도 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사다 준 홍차도 맛있었고. 그렇게 조금씩 구분을 하게 된 것의 시작이..뭐였을까. 그래도 기억에 남는 건 조금 더 홍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홍차수업을 통해서라는 것.

누구처럼 고급지게 브런치를 즐긴다거나 티팟과 찻잔을 다 갖춰놓고 차를 마시는 시간을 갖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차 한잔을 마시는 여유가 그리운 나른한 오후다.

 

 

 

 

 

 

 

 

 

 

 

이제 회의에 들어가는 일은 없지만. 나도 한때는 회의에서 꽤 똑똑해 보이는 발언을 하기도 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문득 궁금해진다.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약탈문화재의세계사는 무려 두권이구나.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있지만 이 책을 읽고 싶은 건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기때문이다. 도무지 답이 안나올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십여년전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고 그에 대한 논의도 되고 있다. 특히 훔쳐간 것들에 대한 반환은.

 

 

 

 

 

 

 

 

 

요즘 박열열사에 대한 영화가 나와서 그런지 심심찮게 이야기되고 있다. 그런데 나는 오래전부터 그 이름을 알고 있었다. 왜? 라고 생각해보니 - 우리 독립열사의 이름을 아는 것이 오히려 '왜'라고 묻는 것 자체가 웃기기는 하지만. 예전에 적군파..에 대한 책을 읽으며 그와 연관되어 알게 되고 또 다른 책에서 박열 열사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히 언급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김은국의 순교자와 관련하여 나온 한 권의 책.

 

 

 

 

 

 

 

 

 

 

 

 

 

 

 

 

 

 

 

 

 

 

 

 

통계의 함정. 가짜 통계를 검증하기 위해 동원된 수식을 전부 이해할 필요는 없다. '모유에서 300가지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몰타보다 덴마크의 성폭력이 더 심각하다. 외국인이 많은 도시일수록 범죄율이 높다. 독일 언론이 실제로 보도한 내용들. 심리학자, 통계학자, 경제학자인 저자들은 주저하지 않고 이를 왜곡이라고 쓴다. 모유뿐만 아니라 자연 상태의 모든 물질은 독성을 갖는다. 중요한 것은 그 함유량이다. 선진국 여성들은 후진국 여성보다 성폭력의 범위를 넓게 볼 가능성이 크다. 그 응답률 또한 국가에 따라 다르다.

그러니까 단순히 수치만을 놓고 이야기를 하면 안된다는 말 아니겠는가. 이건 어쩌면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와 상통하는 말이 될지도.

작은 자본론. 경제학자는 거짓말을 한다. 유능할수록 더더욱. 왠지 근거도 이유도 따지지 않고 맞는말이라고말하고 싶어지는.

호모데우스. Homo Deus. 이카로스 날개를 단 인류는 태양을 향해 신의 영역으로 한발 더 내딛고 싶어한다. 인간은 신이 되려고 한다. 위대한 인간이 되고자 하는 인본주의는 역설적으로 초인간을 향한 불가역적 추동력을 만들었다.

지도로 보는 세계. 100장의 지도로 100개의 문제를 살핀다. 손바닥 손금 보듯 국제 정세를 읽는다. 100가지 통계자료를 세계지도에 표기해 세계의 문제를 볼 수 있게 한 인문지리의 걸작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슬비 2017-06-27 2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더워지면 저도 아이스 밀크티나 아이스 티를 즐기고 있어요. 홍차 좋아하지만 확실히 저는 따뜻한 홍차가 아닌 차가운것을 좋아하는구나......생각했는데, 커피도 차가운것을 마시니 원래 뜨거운것을 좋아하지 않는것 같아요.^^ 확실히 홍차는 시간에 맞게 우려야 맛있는것 같아요.

chika 2017-06-27 21:06   좋아요 1 | URL
아이스티도 좋고. 전 달달한 밀크티를 좀 더 좋아하고요.
맛있는 홍차는 정말 좋아하지 않을 수 없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