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토리노를 달리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 히가시노 게이고가 에세이를 썼다고?

물론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좋아한다. 평소 읽었던 그의 작품들을 떠올려볼 때 그가 쓰는 에세이란 어떤 것일지 도통 짐작이 되지 않았다. 사실 그의 소설들은 좀 무겁고 암울한 분위기가 있어서 에세이마저 그런 느낌이라면 그닥 기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먼저들어버렸다. 아니, 근데 잠깐. 이 에세이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첫 번역작품이라고 친다면 그는 평소 에세이를 많이 쓰나? - 그래, 좀 아닌듯해서 찾아봤더니 엄청난 다작을 한다는 그의 명성에 비해 에세이는 고작 5편을 썼댄다. 그래, 그럼 그렇지. 아, 그럼 그는 에세이를 잘 못쓰는거 아냐? 싶을지 모르겠지만, 책을 다 읽은 나의 의견을 묻는다면 그가 썼다는 다른 4편의 에세이마저 다 읽어보고 싶다고 말하겠다. 그는 결코 작품으로는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꺼라는 믿음이 생겼다는 뜻이다.

 

제목만으로는 여행에세이인가 싶은 느낌이었지만 이건 올림픽 관전기이다. 이쯤에서 알만한 사람들은 벌써 떠올려볼지 모르겠지만 이미 예전에 무라카미 하루키가 시드니 올림픽 관전기를 썼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아마도 일본에서는 꽤 인지도 높은 소설가들에게 올림픽 관전기를 쓰는 기획을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가볍게 읽는다는 느낌의 에세이라고 생각한다면 무라카미 하루키의 하계올림픽이나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계올림픽 이야기는 딱 그만큼의 재미를 갖고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런데 굳이 둘 중 하나를 고른다면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에세이를 더 선호할 것이다. 왜? 그건 내 맘이지, 하고 싶지만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 하긴 이 나름대로의 이유라는 것 자체가 주관적인것인데 뭘.

 

하계올림픽과는 달리 동계올림픽은 그리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 못한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동계스포츠를 맘껏 즐기기에는 자연환경이 그닥 받쳐주지 않으니 인기있는 종목이라고 해 봐야 빙상에서 하는 스케이트가 많고 근래들어 점프스키, 봅슬레이에 이어 컬링, 아이스하키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잘 몰라서일수도 있겠지만 보통 사람들의 시선으로 본다면 내가 아는 정도가 보통의 관심 정도가 아닐까?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답게 에세이를 마무리하면서 통계적인 부분까지 언급하고 일본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와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그 이야기중에 우리나라와 비교한 부분도 있는데 - 십여년전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그래도 쇼트트랙에만 한정된 우리 선수층에 대한 분석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새겨들을 이야기이기도 하다.

 

아니, 그런데 뭐 에세이가 이런 동계스포츠에 대한 분석으로 넘쳐나냐? 라고 할지 모르니 이런 얘기는 이쯤에서 끝내고. -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직접 책을 읽어보시라. 술렁술렁 읽으면서 공감하게 되는 이야기가 많을 것이다.

그러니까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 히가시노 게이고의 글을 읽다보면 그가 동계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많은 사람이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냥 인기작가로서 올림픽 관전을 한 글을 써내려간 것이 아니라 좀 더 깊이있게 올림픽의 정신을 느껴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뿐인가. 올림픽이라고 하면 - 특히 우리 평창 올림픽을 준비하면서도 환경문제가 많이 언급되었는데, 미래의 가상 동계올림픽을 이야기하면서 지구환경에 대한 것을 떠올리게 하고 있다. - 이래서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글을 좋아하지 않을수가 없다.

 

한가지 강하게 덧붙이자면, 그의 에세이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아니라 인간으로 변한 그의 애완 고양이 유메키치가 썼음에 유념하시라. 그래서인지 히가시노 게이고의 좀 어두운듯한 소설들과는 달리 무척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리고 그의 이야기에 화룡점정을 찍는 이우일의 삽화가 책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3-28 17: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