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 집밥의 역사 - 맛깔나는 동서양 음식문화의 대향연
신재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집밥'이라는 말이 많이 나돌기 시작했다. 집에서 먹는 밥? 그렇게 생각하기에는 외식을 할 때도 집밥, 이라는 말을 쓰기도 해서 그냥 가정식을 칭하는 걸까 싶었는데 '집밥이라는 말은 일반 가정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을 의미'하는 신조어라고 설명되어 있다. 외식 문화가 발달하면서 일반 가정식이 집에서만이 아니라 점차 알려지게 되면서 세계 각국의 가정식 요리를 알게 되고 또 가끔은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도 외국의 가정식 요리를 먹을 수 있기도 한다. 최근에 사무실 근처에 인도 요리 전문점이 생겼는데 지나칠때마다 한번 들어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인도 요리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편식이 있는 나로서는 아무런 정보 없이 선뜻 들어가는 것도 쉽지는 않다.

그런데 맛깔나는 동서양 음식 문화사의 대향연,이 담겨있는 집밥의 역사 이야기라니 이 책을 읽다보면 세계의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겠다는 생각에 괜히 책을 읽기 전부터 설레임이 생긴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은 제목이 이야기의 방향성과 살짝 다른 느낌이 든다. '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이라고 했지만 식욕을 돋워주는 음식 사진은 하나도 없고 이야기만 가득해서 나처럼 글을 읽으며 이미지 형사와에 약한 사람에게는 그리 마구 위험할만큼 식욕이 생겨나지는 않았다. 오히려 음식을 먹으며 그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라고 생각하면 시너지 효과처럼 그 음식의 맛이 배가되는 느낌일 것 같기는 했지만.

물론 저자가 글을 시작할 때마다 펼쳐놓는 음식의 설명은 , 특히 이미 알고 있는 맛인 경우에는 나도 모르게 침을 삼키며 먹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기도 하기는 한다.

 

음식의 맛에 집중하게 하는 이야기도 좋지만 역사와 문화속에 바뀌게 되는 음식의 운명이라거나 재료와 맛의 변화를 갖고 오게 되는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이 책은 금세 읽을 수 있었다. 세월이 흐르며 가난한 이들의 음식이 최고급 요리로 바뀌기도 하고 냉장보관의 발달로 버려지던 재료가 최고의 요리로 변하며 대중화된 음식이 발달하기도 하는 이야기들은 재미없을 수가 없다.

사실 '집밥의 역사'를 읽기 전에 맛있는 집밥 레시피가 몇가지 실려있지 않을까 기대도 했었는데 아무것도 없어서 아쉽기는 했지만 이 책이 요리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집밥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니 이 책의 다음편으로 한번 기대해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