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음악 100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100
진규영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음악이라고 하면 학창시절에 배운 - 아니, 배운 것도 다 알지 못하고 음악의 아버지 바흐와 음악의 어머니 헨델 이라는 단순 수식어 정도뿐이다. 음악감상 시간에 들었던 음악도 이곡이 그곡같고 그곡이 이곡같고... 그래도 가끔 서양고전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좋아서 마음을 울린다, 싶은 느낌이 들면 명음반이라고 소문난 음반을 사서 듣곤 했다. 아무리 문외한이라고 해도 계속 관심을 갖다보면 잘 알게 되듯이 음악에 대해서도 조금 더 알려고 하면 내 취향에 가까운 곡을 찾게 되면서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귀도 트이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는데 이에 딱 맞는 책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책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음악'이 아닐까 싶다. (정말 그렇다고 말하듯 음악의 아버지와 음악의 어머니에 이어 첫번째로 등장하는 르네상스 음악가는 '음악의 왕자' 호칭이 붙은 존 던스터블이다)

 

솔직히 말해서 내게는 다 고전음악가일뿐인데 시대별로 음악가100인이 잘 정리되어 있다. 처음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가를 읽기 시작할 때는 생소하고 들어본 적 없는 이름들뿐이라 당황스러운 마음도 들었는데 그래도 미사곡이라거나 그레고리안 성가, 파이프 오르간을 떠올리면 조금은 가까이 느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내가 알고 있는 음악가이든 생전 처음 들어보는 음악가이든 그들의 이야기가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것을 말하기도하고 때로는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전하기도 해 책을 읽는 그 자체는 재미있다. 그리고 중간중간 곁들여지는 음악상식은 대충 알고 있던 상식도 더 명확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상식이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기분이 들기도 했다.

오래전에 우연히 얻은 음반에서 좀 독특한 악기 소리가 있어서 그게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몇개의 음반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책을 읽다 예상치않게 그 악기 '쳄발로'의 사진을 발견하는 기쁨도 있고.

 

이 책은 정독하듯이 읽기보다는 읽기 편한 곳에 책을 두고 관심이 갈 때마다 순서상관없이 책을 펴들고 읽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것 같다. 사실 열심히 정독을 하다보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음악과 음악가들에 대해 흥미가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느낌이 가는대로 잘 아는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를 띄엄띄어 읽으면 오히려 재미있어서 한꼭지 한꼭지 더 읽어보게 된다. 거기에 클래식 상식은 덤이고.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음악가의 초상 밑에 유트브에서 찾아 들어볼만한 대표작들이 나와있는데 기왕이면 저자가 추천하는 연주 버전을 큐알코드로 남겨뒀다면 더 좋지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각자의 취향이 다르기는 하지만 그래도 초보자에게는 추천이 필요한 법이니 말이다. 보편적으로 명반이라고 알려진 음반이면 더 좋겠지만 유튜브에 영상이 없다면 저자의 추천 연주곡을 곁다리로 적어줘도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좀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