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헛소리 - 욕심이 만들어낸 괴물, 유사과학 과학이라는 헛소리 1
박재용 지음 / Mid(엠아이디)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파격적인 제목입니다. 심지어 서문은 '선풍기 사망설'로 첫 장을 열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괴담이지요. 선풍기의 바람이 공기층을 밀어내서 사망한 일가족에 대한 이야기. 전공과정을 마친 저로써도 "그럴 수 있는 것인가…" 생각을 했던 때도 있었지요. 그러니까, 이 책은 그런 유사과학들의 위험성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단순히 가볍게 문제들을 짚어내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문제들이 '고의적으로' 퍼지는 현상을, 직설적으로 가리켜 맥을 짚어내는 통렬함이 있는 책이랄까요.



2.

  정확히는 과학책이기도 하고 과학책이 아니기도 합니다. 유사과학을 다루고 있으므로 상당히 비과학적인 내용들을 소재삼는 점에서 과학책으로 한정할 수 없겠다고 하겠고, 그것들을 풀어내는 방식은 과학을 차용하고 있으니 확실히 과학책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그런 부분에서 소재를 선정하는 방식이나, 컨텐츠나 그것들을 풀어나가는 문장들이 상당히 유려한 구석이 있어요. 예컨대, 6장은 '혐오'라는 구심력으로 몇 가지 주제들을 이끌어가는데 '동성애는 극복이 가능한 것인가'라는 주제를 다뤄내는 식입니다. 상당히 많은 편견과 혐오를 내재하고 있는 주제임에도 용기있게 부딪혀 보는 식이지요.




3. 

  외에도 인종에 관한 소신있는 이야기라던가, 여러 의료관련 괴담들에 대해서 실용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라기보다 필수에 가까운)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과학에 대한 이유없는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입문서로서 확실히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고요. 300페이지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완독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백과사전처럼 본인이 흥미가 가는 부분만 독립적으로 읽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히 권하고 싶은 과학교양서라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