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의 아이들 - 인권을 빼앗긴 채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 이야기
김정연 외 지음, 김준영 그림, MBC W 제작진 / 아롬주니어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써보는 서평인지라 토막글의 모음이 될 듯….^^;;; )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삶의 모양새를 보거나 지인들이 말하는 그네들의 삶을 엿보거나 어린 시절은 굳이 심리학적인 근거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모두가 충분히 행복해하게 보내야 할 시기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MBC에서 심야에 방송해주는(좋은 프로는 대체로 올빼미족을 위한 것이더라….) 시사다큐 프로그램 W에 소개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엮은 다섯 편의 이야기들은 가나공화국을 배경으로 한 아프리카의 마녀사냥, 태국의 거리에서 꽃 파는 아이들, 인도의 아동 담보 노동, 베네수엘라의 시스테마, 케냐의 조혼 풍습을 다루고 있다. 모두 아이들의 인권이나 노동과 관계된 것으로, 무료로 악기와 레슨을 제공하여 음악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는 시스테마를 제외한다면 가난, 불합리한 전통, 과거에 얽매여 사는 어른들,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해서조차 무책임한 어른들로 인해 고통 받는 아이들 이야기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고통 받는 이런 원인들을 가만히 생각해보자니 꼭 ‘다른’ 나라의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가난이나 무지한 어른들로 인해 고통 받는 아이들(그리고 어른들 속의 아이들)은 우리 주변에도 많이 있으니까….

이 책을 읽다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과 어른이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누기에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 그리고 꼭 그렇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 어린이로 대표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억압, 인간들이 가지는 사고의 불합리함, 잘못된 권위, 유지 여부에 대해 고려해야 할 전통,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사회적 연대감,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줄 수 있는 희망, 세계화를 진정 가치 있게 만드는 지구 건너편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 그리고 내가 사는 사회를 좀 더 살아볼 만한 곳으로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꼭 이야기 나누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사족으로… 각 이야기 다음에 간략하게 나오는 각국 소개는 의도는 좋았으나, 사전에서 보는 듯한 간략한 소개로 기후, 주민, 언어, 종교, 경제, 교육, 역사와 문화 등을 다루고 있는데 이야기 내용과는 차이가 많이 나는 어투라든가 딱딱한 소개가 좀 거슬리는 면이 있었다. 반면, 책 말미에 붙어있는 어린이 인권을 위한 NGO(비정부 조직) 소개는 좋은 자료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표지 그림이 인상적이다. 거울을 바라보는 아이의 모습은 우울해 보이지만, 아이가 바라보고 있는 거울 속의 모습은 행복하게 웃고 있는 모습이다. 제발 아이들이 저렇게 웃을 수 있는 세계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넛공주 2008-02-19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인상적입니다.요즘 저 W라는 프로그램 강력추천이 막 주변에서 들어오고 있어요.그런데 TV가 없어서...에고.

해적오리 2008-02-19 22:05   좋아요 0 | URL
너무 밤늦게 해서 가끔만 보는데요, 참 괜찮은 프로에요. ^^
다시보기 같은 걸루 안될까요?
 
그 길에서 나를 만나다 - 나의 야고보 길 여행
하페 케르켈링 지음, 박민숙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창조자는 우리를 공중에 던진다. 그리고 결국에는 놀랍게도 우리를 다시 붙잡는다. 부모가 그들의 자녀들과 함께 하는 자유로운 놀이와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너를 던지는 사람을 믿어라. 그는 너를 사랑하고 전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너를 다시 붙잡아줄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다시 차례차례 돌이켜보면 위에서 신은 나를 끊임없이 공중에다 던졌다가 다시 붙잡아주었다. 그렇게 우리는 날마다 마주쳤다.  

<362-363>

 
   

이 순례기의 끝이다. 그와 함께 4일간 내 나름의 순례를 했던 나는 이 구절에서 눈물이 흘렀다. 저자만큼 진한 확신과 느낌은 아니었겠지만 나름 결실이 가득한 나만의 순례에서 다시금 다가온 깨달음도 이와 비슷한 지점에 있었기 때문이다.


유난히도 험난한 일정이 예상되는 일주일의 시작, 월요일 아침 출근길에 앞서 책 무더기에서 이 책 저 책 뒤적이다 잡아든 책이다. 재미있다고 하는데, 출근길에 조금이라도 나를 웃게 해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망으로 집어 들었다. 먼저,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소임을 다했다. 아침 출근길에는 킥킥대며 웃는 동안 오늘 하루의 삶이 즐거울 것이란 생각을 하게 해 주었고, 저녁 퇴근길에는 복작대는 전철에서도 입가에 웃음을 머금게 해주었으니, 저자 하페 케르켈링이 애용하는 파워 뮤슬리바처럼 4일간의 순례 여정에서 이 책은 안내서이자 내 마음의 포도당이었다. 앞으로도 가끔은 꺼내서 힘을 얻을 별미가 될 것이고…

덥디 덥던 어느 여름, 파리에 잠깐 머무를 때 성 야고보의 길에 대해 처음으로 들었었다. 남프랑스에서 스페인의 산티아고에 이르는 순례길에 대해 올해도 어김없이 새로운 정보로 업데이트된 안내서 개정판이 나왔다는 광고를 통해서였던 듯 하다. “깨달음의 길”이라는데, 나도 그 길을 걸으면 내가 원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고, 그래서 그 길은 언젠가는 가보고 싶은 곳 리스트에 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그 길을 언제 걸을 지 모른 채, 그 길을 먼저 걸은 이의 글을 통해 실제로 걷기 전 마음으로 먼저 걷게 된 셈이다.

프랑스의 쌩장드피에드뽀에서부터 시작하여 스페인의 산티아고에 이르는 약 800킬로미터의 길을 걸어간 42일간의 여정은 하페 케르켈링의 일기를 책으로 만들어서 지극히 개인적이고, 그래서 좀 더 깊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매일매일 길을 걸으며 본 풍경과 만난 사람들에 대한 관찰(?) 기록, 혼자 투덜거린 내용들까지 솔직한 한 개인의 모습들을 보여주는 이 글을 읽다보면 저자를 길동무삼아 걷는 느낌마저 준다.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신랄한 풍자를 해대지만, 그들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친구, 특정 종교의 테두리에 국한되지 않은 채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친구(사실, 거룩한 신앙인의 순례기가 아닌 것이 얼마나 다행스런 일 인지…), 사람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생명체에 대한 연민의 정을 가진 친구, 변덕스럽고 까탈스러우나 솔직한 친구, 진지한 의심 가운데 모든 가능성에 자신을 열어두는 친구를 알게 된 것 같다. 물론 이러한 말들이 모두 그를 적절히 표현한다기 보다 나에게 특별히 다가온 단편적인 인상들에 이름을 준 것에 불과하지만, 정말 멋진 길동무와 걷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 멋진 길동무와 함께 나는 세 개의 여정을 동시에 걸어갔다. 하나는 머리 속으로 풍광을 그리며 따라간 성 야고보의 길, 다음으로는 책을 읽는 내내 끊임없이 떠오르던 내 인생의 한 기간(내 인생에서 떼어내 던져버리고 싶던 기간이다;;)에 대한 기억의 여정, 마지막으로는 바로 지금의 삶이라는 일상의 여정이다.


성 야고보의 길… 이 길을 걷는다고 어떤 절대적인 답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는 생각 하지 않는다. 나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여러 길 중 하나이지만, 그래서 꼭 가야만 하는 길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보다 더 한 설레임을 가지고 걸어갈 날을 기대하는 길이 되었다.

그리고 기억의 여정… 마음의 상처도 많이 받았고, 몸과 마음이 아팠던 그 시간이 결국은 좀 더 진실한 내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을 배워나간 시간이었다는 것을 좀 더 확실하게 보게 되었다. 그 시간은 내가 삶을 보는 태도를 날것 자체로 보도록 이끌어간 시간이었고, 삶의 불확실성에 대한 나의 온갖 두려움과 신에 대해 갖고 있던 피상적인 관념의 실체를 보게 한 시간이었고, 동시에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삶의 신비를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와 나를 돌보는 존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도록 이끈 시간이었다.


다음으로 일상의 여정…

   
 

길은 단지 수많은 가능성 하나일 뿐이다. 길은 하나가 아니라 수천의 길이 존재한다. 그러나 길은 각자에게 가지 질문만을 던진다. “당신은 누구인가?


<p.361>

 
   

얼마나 옳은 말인지…

삶의 순간에 나를 바로 알기 위해 깨어있다면 나는 순례의 여정을 걷고 있으며 따라서 자체가 순례라는 생각에 그렇다고 동의를 표하는 길동무를 만난 건 행운이었고, 내가 가보지 못한 길을 걸은 사람에 대해 가질 있는 동경의 눈길보다 다른 길을 통해서 같은 지점을 향해가는 동료에 대한 연민의 정을 느끼게 한다.

결국 이 순례의 여정 끝에서 나의 길동무는 나를 공중에 던진 존재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제한된 시간이나마 모든 제약에서 벗어나 흥분과 스릴을 느끼며 맘껏 몸을 펼치고 날아볼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중에 띄워진 시간은 불안과 두려움으로 가득한 시간이 되어버릴 것이라고 일러준다. 4일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좋은 동무를 벗삼아 길을 걸었던 추억은 매일매일 하루의 자유를 만끽하며 아침마다 공중으로 솟구칠 용기를 줄 것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넛공주 2008-01-12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해적님 글을 읽으니 무척 읽고 싶어집니다.집앞 스타벅스에 있던데,누가 훔쳐가기전에 얼른 읽으렵니다.

해적오리 2008-01-14 08:31   좋아요 0 | URL
집 앞에 스타벅스가 있군요.
저희 동네는 아무리 뒤져도 커피 전문점 없는뎅...^^
(하긴 스타벅스는 있어도 안가지만요...)

얼른 읽으세요. 좋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욤.

토트 2008-01-12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산티아고로 가는 순례길이 언젠가 한번은 가보고 싶은 길이에요.^^

해적오리 2008-01-14 08:31   좋아요 0 | URL
결심했어요.
언제 갈지 모르니까.... 아무때라도 갈 수 있게끔 몸을 일단 만들기로요. 하하하..^^

chika 2008-01-14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고보 길에서, 꼭 너 자신과 그분을 만나기를. 어쩌면 지금까지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던.

해적오리 2008-01-14 13:50   좋아요 0 | URL
우리 팀장님한테 혹시 두 달 정도 휴가 받을 수 있을까 물어봤음.
어려울 것 같다고 하시네...ㅠㅠ
 
정직한 내집마련
김은혜 외 지음, 주택도시연구원 엮음 / 지안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회사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청약통장도 만들고 연말 세금 정산시 공제 혜택이 있다는 말에 장기주택마련저축도 들었지만 집을 마련한다는 것에 대한 진지한 생각은 없었던 듯하다.

그러다가 어떤 계기가 되어 이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그 때 마침 손에 들어온 책이 이 책이었다. 부동산 관련 책이야 뭐 별다른게 있을까란 생각이 처음 책을 받아들면서 느낀 것이지만, [정직한 내집 마련]이란 말에 걸맞게 우리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들이 총망라되어있는 자그만 백과사전같은 책이었다.

나에게는 미로같기만 한 청약제도와 청약 관련 전반적인 정보라든가, 텔레비젼 공익광고에서나 들었던 임대주택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들, 목돈 마련을 위한 방법, 재개발과 재건축, 집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주의사항 등 꽤나 다양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나처럼 집문제에 대한 문외한도 우리나라에서 집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큰 그림은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장점은 복잡한 내용들을 마치 수험서처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중요한 사항은 꼭 집어서 보도록 만드는 데 있었다. 일례로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나 진행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한 페이지에 정리해서 보여준다. 물론 자세한 설명은 따로 제공하고...



집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나처럼 처음부터 뭔가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곁에 두고 참고할 만한 책인 것 같다. 물론 주택관련 법이 바뀌기도 하겠지만 커다란 흐름을 잡고, 간혹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들여다 보기에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다. 특히 인터넷에 난무하는 주택 관련 정보에 대해 보다 명확한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7-29 2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7-29 2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지구별 여행자
류시화 지음 / 김영사 / 2002년 11월
구판절판


<지름길>
남인도 체나이에서의 일이다. 디왈리 축제를 구경하며 시내를 돌아다니다가 길을 잃고 말았다. 지도를 봐도 도무지 어디가 어딘지 알 수가 없었다. 도중에 만난 한 사두에게 길을 잃었다고 하자, 그는 충고하듯 말했다.
"넌 길을 잃었다고 주장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우리 모두는 신의 계획에 따라 정확히 어딘가로 가고 있는 중이다. 네가 길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넌 분명히 어딘가를 향해 가고 있는 중이다. "
그러면서 그는 재차 강조했다.
"신은 지름길로 가게 하려고 우리로 하여금 길을 잃게 만들기도 한다."
실제로 내가 찾던 여인숙은 바로 다음 골목에 있었다. -239쪽

<말뚝에 묶인 염소의 비유>
내가 염소를 바라보며 앉아 있는데, 한 사두가 말했다.
"말뚝에 묶인 염소처럼 세상에는 과거에 묶여 사는 사람들이 많다. 묶인 밧줄을 끊으면, 보라 나처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지 않은가."
그렇게 말하고 그 사두는 자유롭게 가벼렸다. -262쪽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적오리 2007-07-05 2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만에 읽는 인도 관련 책들... 특히 가벼웁게 잡아든 이 책이 자꾸 가슴을 친다. 그리고 인연을 생각하게끔 한다. 난 책과 사람이 만나는 것도 인연이라고 생각하는데, 요즘 들어서 부쩍 더 그런 생각이 든다. 가슴이 답답할 때, 알고 있는 것들을 다 까먹어버렸다고 생각할 때 쯤 한번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켜켜이 먼지를 뒤집어 쓰고 마음 구석에 박혀있는 삶의 지헤들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도록 하는 책인듯...
 
지구별 여행자
류시화 지음 / 김영사 / 2002년 11월
구판절판


"오늘은 날씨가 참 좋소. 신이 만든 날이오. 그런데 당신, 이 거 아시오? 신은 오늘밖에 창조하지 않았다는 걸?"
눈부신 태양에 내가 실눈을 뜨고 올려다보자, 그는 내 팔뚝을 주무르며 말했다.
"신이 창조한 날은 단지 오늘뿐이란 말이오. 어제와 내일을 만드는 건 바로 우리 자신들이오. 안 그렇소?"-125-126쪽


댓글(9)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적오리 2007-07-05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이 만든 오늘 하루, 잘 살아보렵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하루 되세요~ ^^

하늘바람 2007-07-05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 덕분에 저도 오늘을 잘 살겠습니당

해적오리 2007-07-05 14:53   좋아요 0 | URL
제 덕분이라고 하심 뻘쭘합니다. ^^; 좋은 하루 되고 계시죠?

다락방 2007-07-05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 ㅑ ~
멋진 말이로군요!!

해적오리 2007-07-05 14:54   좋아요 0 | URL
전 왜 'ㅋ ㅑ~' 소리만 보면 술병이 번뜩하고 떠오를까요? ^^

홍수맘 2007-07-05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마지막 문장, 정말 "와~" 소리가 절로 나는데요?
유명해서 안 읽었는데 ㅠ.ㅠ

해적오리 2007-07-05 14:55   좋아요 0 | URL
이 책도 나온지 좀 되는 책인데... 저도 베스트셀러는 잘 안 읽게되는 경향이 있지만... 암튼 마음이 동해서 읽으니 좋네요. ^^ 내친 김에 하늘 호수~도 읽을까 싶어요.

향기로운 2007-07-05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진말이에요. 오늘을... 살자!! 고마워요~

해적오리 2007-07-05 14:56   좋아요 0 | URL
멋진 말이라 비슷한 버전의 말을 볼 때마다 감탄하지만, 정작 순간을 살기는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도 지금 여기에서의 삶에 충실하고자 하는게 저희들 바램이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