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그림 하나 - 오늘을 그리며 내일을 생각해
529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전 매일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오늘 느끼는 감정, 있었던 일, 오늘만의 분위기 그 무엇이든 간단하게 끄적끄적 그리면서 짧게 일기를 써보는 거다. 그럼 그 하루는 그 한 장의 그림일기로 남는다. 그 하루는 휘발되어 사라지지 않는다. 아무런 흔적 없이 지난날은 며칠만 지나도 오늘 내가 무엇을 먹었는지, 누구랑 대화를 했는지, 어떤 기분이었는지 전혀 생각이 안 난다. 그런 하루하루를 보내온 것이 어느 날 억울하게 느껴져 어느 날부터 매일 간단하게라도 그림과 일기를 남기기 시작했다는 저자는 그렇게 자기의 하루하루를 오롯이 그린 그림일기를 책으로 냈다. 

 


책에는 정말로 정직하게 일 년의 첫날인 1월 1일부터 마지막 날 12월 31일까지 하루하루의 일기가 담겨있다. 기분 좋았던 날, 힘들었던 날, 생각이 많은 날 모든 일기는 비슷비슷한 듯 다 조금씩 다른 모양을 띈다. 그림은 단순하다. 그 비슷한 듯 조금씩 다른 하루가 모여 1년이라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어릴 적엔 숙제 때문이라도 매일 일기를 썼던 것 같다. 지금은 일기를 쓰려고 하면 쓸 말이 없을 때가 많다. 오늘 무슨 일이 있었더라. 평소랑 똑같은 하루였는데. 그렇게 하루하루가 휘발되어 간다.


저자는 처음엔 너무 잠이 오지 않아서 일기를 쓰기 시작했단다. 잠들기 전에 머릿속을 비워내듯이 일기 쓰는 것을 하나의 루틴으로 만들고 보니 자기 전에 간단한 그림과 함께 글을 쓰고 나야 그제서야 잘 시간이구나 하고 눈꺼풀이 무거워진단다. 자기 전에 오늘의 나를 한번 돌아보는 것. 아무리 힘든 하루라도 바로 지쳐 쓰러지지 않고 오늘의 나를 한 번쯤 토닥여주고 잠자리에 드는 것. 그것참 필요한 일이다.


한 장 한 장 귀여운 그림과 함께 짤막하게 쓴 일기들을 보니 어쩌면 매일 일기 쓰는 것 별거 아니기도 하다. 물론 이 저자처럼 예쁜 그림까지 그려진 예쁜 그림일기는 그릴 자신이 없지만 자기 전에 오늘 하루에 대해 5~6줄 정도의 짧은 글은 그까짓 거 쓸 수 있지 않을까. 오늘의 나를, 오늘의 내 감정을 휘발시키지 않고 일기장 한편에 저장해두는 마음으로. 


매일 하루에 대해 그리고 쓰면서 느껴보자.

오늘 하루도 잘 지나갔구나. 

오늘은 꽤 괜찮은 하루였어! 

이렇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14 17: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15 0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